[찌릿찌릿어깨①] 오십견?..알고보니 '회전근개파열'

음상준 기자 2018. 2. 4.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별다른 이유없이 어깨 통증을 느끼는 중년들은 오십견을 떠올지만 힘줄을 다친 회전근개파열인 경우가 많다.

이 어깨질환은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발병원인과 치료법이 달라 진단이 늦어질 경우 회복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린다.

천용민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중년에 접어들면 어깨 통증을 오십견으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며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 후에 통증이 사라진다는 이유로 진단을 늦추다가 병을 키우 환자들을 많이 봤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힘줄이 뼈에서 떨어져 발생..40대부터 발생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 별다른 이유없이 어깨 통증을 느끼는 중년들은 오십견을 떠올지만 힘줄을 다친 회전근개파열인 경우가 많다. 이 어깨질환은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발병원인과 치료법이 달라 진단이 늦어질 경우 회복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린다.

어깨 통증이 생긴 환자들은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밤새 자다 깨다를 반복하고 다른 팔로 받치지 않으면 아픈 팔을 들어올리지 못한다. 팔을 귀 뒤로 넘기는 것조차 어렵고 칫솔이나 수저를 입으로 가져가는 것도 힘들어진다.

회전근개파열은 밤에 통증이 심해지고 삼각근(쇄골의 앞 바깥쪽) 부위가 아프다는 점에서 오십견 증상과 비슷하다. 그러나 통증이 있더라도 다른 사람이 올려주면 팔을 완전히 들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오십견과 차이가 있다.

어깨관절은 골프 티 위에 올린 골프공과 생김새가 유사하다. 뼈의 구조로 인해 우리 몸에서 가장 가동 범위가 넓으면서도 불안정한 특징을 가졌다. 어깨는 삼각근과 회전근개의 작용으로 움직인다. 삼각근은 어깨의 앞뒤 끝에 위치해 어깨관절을 둥글게 덮으면서 팔에 붙는 근육이며 팔을 들어올린다.

회전근개는 삼각근 안쪽에서 어깨 주위를 감싸듯이 보이는 근육과 힘줄로 팔의 회전운동에 관여하고 불안정한 어깨관절을 안정시키는 역할도 한다. 팔을 들어올리는 것은 삼각근이지만 회전근개가 어깨의 안정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어깨질환이 생긴다.

회전근개파열은 '회전근개'라는 힘줄이 어깨에서 팔꿈치까지 이어져 팔을 이루는 긴 뼈에서 떨어지면서 발생한다. 이 질환은 초기엔 증상이 없다가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고 어깨를 움직이기 어려워진다. 어깨를 반복해 사용하면서 생기는 퇴행성 증상으로 보통 40대부터 환자가 발생한다.

가장 흔한 증상은 팔 위쪽의 삼각근 부근에 생기는 통증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만성으로 발전한다. 증세가 초기일 때가 말기보다 더 아픈 경우가 있어 검사를 받지 않으면 병의 진행상태를 알기 어렵다. 만약 팔을 스스로 들어올리기 힘들고 머리 빗기나 수저마저 들기가 어렵다면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것으로 본다.

파열된 회전근개는 신체검사 만으로 구분하기가 어려워서 초음파나 자기공명영상(MRI)을 이용한 정밀검사가 필수다. 또 저절로 회복되지 않아 증상에 따라 수술을 받게 된다.

천용민 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중년에 접어들면 어깨 통증을 오십견으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며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 후에 통증이 사라진다는 이유로 진단을 늦추다가 병을 키우 환자들을 많이 봤다"고 지적했다. 이어 "간헐적으로 통증이 3~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주사를 맞을 때만 통증이 사라지면 반드시 어깨관절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정형외과 전문의로부터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sj@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