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북한선수단 AD카드는 46장..추가 발급 없다"

2018. 2. 2. 17: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선수단 46명에 포함되지 않고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단의 스태프 자격으로 지난달 25일 방남한 2명에게는 AD카드가 발급되지 않을 전망이다.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관계자는 2일 "올림픽에 참가하는 46명의 북한선수단 소속이 아닌 2명에게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AD카드를 발급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들은 강릉선수촌에서 선수단과 함께 지내지 못한다"고 밝혔다.

북한 아이스하키 선수단에 포함된 지원인력 2명은 AD카드 발급 대상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지원인력 2명은 AD발급 대상자 아니다"
밝은 표정의 북한선수단 (강릉=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북한대표팀이 1일 강원도 강릉 올림픽 선수촌에 도착하고 있다. 2018.2.1 ryousanta@yna.co.kr

(강릉=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 북한선수단 46명에 포함되지 않고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단의 스태프 자격으로 지난달 25일 방남한 2명에게는 AD카드가 발급되지 않을 전망이다.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관계자는 2일 "올림픽에 참가하는 46명의 북한선수단 소속이 아닌 2명에게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AD카드를 발급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들은 강릉선수촌에서 선수단과 함께 지내지 못한다"고 밝혔다.

IOC가 북한선수단에 지급하는 동계올림픽 AD카드는 46장이다. 이 중 22장은 선수에게 발급되고 24장은 코치와 임원들의 몫이다.

북한선수단은 지난달 25일 한국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과 단일팀을 이룰 북한 아이스하키 선수단 15명을 먼저 한국에 보냈다.

12명의 선수와 박철호 감독 외에 지원인력인 김영철, 김승철 등 15명으로 이뤄졌다.

이런 가운데 북한 선발대 본진은 1일 양양국제공항을 통해 32명이 강릉선수촌에 도착했다. 애초 46명의 인원보다 많은 47명이 되면서 1명의 정체가 궁금증을 낳았다.

통일부는 이날 "여자아이스하키팀 15명 가운데 감독 1명, 선수 12명 등 13명이 IOC에 등록된 인원"이라며 "아직 입경하지 않은 인원 1명은 7일 태권도시범단·응원단 등과 함께 입경 예정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북한 선수단은 현재 45명만 방남한 상태가 된다. 북한 아이스하키 선수단에 포함된 지원인력 2명은 AD카드 발급 대상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통일부도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입경 인원 중 IOC에 등록하지 않은 지원 인원 2명의 선수단 등록 여부 등은 북측이 IOC와 협의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조직위 고위 관계자는 "스태프로 들어온 2명은 AD카드를 추가로 발급받지는 못할 것"이라며 "강릉선수촌이 아닌 외부에서 머물러야 한다"고 귀띔했다.

그는 "이들 2명은 오는 7일 방남하는 북한 태권도시범단과 응원단이 머무는 인제스피드움에서 지낼 것으로 보인다"라며 "이들의 업무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horn90@yna.co.kr

☞ '미투' 확산에 회장님 '女승무원 격려' 도 갑론을박
☞ 내털리 우드 죽음 37년만에 밝혀지나…전 남편 재수사
☞ 국내 첫 팔 이식 손진욱씨 "손에 땀 나기 시작"
☞ 홍준표, 종편 방송 기자 쫓아내고 "당사 출입금지"
☞ 평창조직위, 콘돔 11만 개 배포…선수당 37.6개 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