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파면' 요구 청와대 국민청원, 사흘 만에 20만 돌파 '신기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남북 단일팀 출전 반대 서한을 보낸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직에서 파면시켜 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게시 사흘 만에 20만 명의 동의를 얻었다.
지난 20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게재된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주세요'라는 청원은 23일 오후 5시50분 현재 참여 인원 20만3019명을 기록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아닷컴]
|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
지난 20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게재된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주세요’라는 청원은 23일 오후 5시50분 현재 참여 인원 20만3019명을 기록 중이다.
청와대 수석 비서관이나 각 부처 장관 등이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내놔야 하는 기준인 ‘한 달 내 20만 명 참여’ 조건을 불과 사흘 만에 충족한 것. 이는 청와대의 답변 조건을 가장 짧은 기간에 채운 청원이 됐다.
이 청원은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을 맡고 있는 나 의원이 지난 19일 “남북 단일팀 구성과 한반도기 공동 입장은 올림픽 헌장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는 뜻을 담은 서한을 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전달한 뒤 등장했다.
청원인은 “나 의원은 위원직을 이렇게 개인적이고 독단적으로 사용해도 되느냐”며 “수많은 외교관례와 그동안의 수고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게 아니면 이게 뭔가 싶다”고 비판했다.
이어 “나 의원은 국민을 믿지 못하는 것인가? 평화를 바라는 국민이 대다수일텐데 북한의 공연단, 예술단, 단일팀이 선전체제를 앞세우고 있다는 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똑똑한 대한민국 국민들이 북한 선전에 넘어갈 거라는 말인가?”라며 “나 의원은 평창올림픽 위원회에서 일하면 안 된다. 당장 파면시켜 달라”고 주장했다.
해당 청원에 대한 답변은 올림픽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이나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내놔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올림픽위원 자격 임명 권한은 올림픽조직위원회가 가지고 있어 청와대는 원론적인 수준에서만 답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청원은 청와대 국민청원의 ‘한 달 내 20만 명 참여’ 조건을 충족한 8번째 국민청원이 됐다.
청와대는 지금까지 ‘청소년 보호법 폐지’, ‘낙태죄 폐지’, ‘주취감형 폐지’, ‘조두순 출소반대’ 등의 청원에 답변했으며, ‘권역외상센터 지원 강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전안법) 폐지’, ‘가상화폐 규제 반대’ 청원은 답변을 준비 중이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핫한 경제 이슈와 재테크 방법 총집결(클릭!) |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신동욱 "'징역 2년' 조윤선, 법정 구속..군대 두번 가는 꼴"
- 조윤선 법정구속에 '황망' ..변호인 "당연히 상고"
- 靑 "평양 올림픽 딱지 이해 안가"..野 "왜 그런 논란 있는지 반성부터"
- 의정부 제일시장 화재, 목격자 "시장골목 좁아 걱정..가스통 엄청 많다는데"
- "여친 있나?" 질문에 '단호박' 답변..정현 인터뷰서 뭐랬기에?
- 필리핀 마욘 화산, 용암·화산재 분출..사망자·부상자 보고 無
- 인도네시아 자바섬, 규모 6.4 강진 발생..지난해 규모 6.5 지진 이후 약 한달 만
- 총탄 맞고 숨진 사냥꾼, '유력 용의자'가 기르던 개?
- "건물이 그네처럼 흔들"..'규모 6.4' 인도네시아 지진 실시간 SNS 후기
- [르포]"키 180cm 훈남", 日 '애인 대행' 서비스 체험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