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따라 멋따라] 프로들이 말한다..산천어·송어 낚시 비법

2018. 1. 20. 0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 최대 축제로 거듭난 화천의 산천어 축제와 평창 송어축제 등 겨울의 물고00기 축제.

한번 다녀온 사람들 가운데는 몇 마리씩 잡는 행운을 누린 사람들도 있지만 소위 '꽝'을 맞아 "다시는 가지 않는다"고 볼멘 소리하는 사람들도 속출한다.

낚시에 조금이라도 식견이 있는 사람들이 손꼽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심'이다.

한가지 팁은 산천어 축제장의 고기들은 대부분 평생을 양어장에서 태어나 물에 떨어지는 먹이를 받아먹는 데 익숙해져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성연재 기자 = 대한민국 최대 축제로 거듭난 화천의 산천어 축제와 평창 송어축제 등 겨울의 물고00기 축제.

한번 다녀온 사람들 가운데는 몇 마리씩 잡는 행운을 누린 사람들도 있지만 소위 '꽝'을 맞아 "다시는 가지 않는다"고 볼멘 소리하는 사람들도 속출한다.

산천어 낚시는 살아있는 생물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사전에 특성을 파악하고 나서야 물고기와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다.

산천어를 잡아보겠다며 얼음 바닥에 누워 입질을 기다리는 것 또한낭만이다(이상학 기자)

◇ 산천어·송어 생태를 파악하라!

우리는 재미를 위해 낚시에 임하지만 물고기들은 생명을 걸고 먹이활동을 벌이는 것이다.

먼저 생태를 알아야 하는 이유다.

대부분 낚시 초심자들은 물고기의 생태를 잘 모르고 덤빈다.

이런 사람들은 운이 좋다면 모르겠지만 대부분 꽝을 면할 수 없다.

낚시에 조금이라도 식견이 있는 사람들이 손꼽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심'이다.

물고기가 노는 층이 따로 있다.

"잡았다 요놈 산천어!"(김도훈 기자)

어떤 깊이에서 움직이느냐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일단 얼음 아래를 유심히 한번 살펴보고 실험을 해보는 것이 좋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어떤 재질의 '먹이'에 반응하는 것인지를 살펴야 한다.

그날 햇볕과 심지어 기온과 기압 등에 따라 물고기들이 반응하는 색깔도 변한다.

또 하나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바로 '시간대'다.

냉수성 어종들은 오전 일찍과 저물녘 식욕이 왕성하다.

수많은 사람이 몰리는 낮 시간대를 피해 오전 일찍 또는 오후 늦게 공략하는 것이 좋다.

루어낚시 프로 김욱(바티스컴퍼니 소속)씨는 "송어 얼음낚시에서 잡기 위해서는 되도록 조용한 아침 시간이나 저녁 시간을 노리면 손맛을 볼 수 있다"며 "적절한 액션을 주는 것과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

◇ 얼음낚시보다는 루어낚시로…사람 없는 야간에

염유나씨 등 프로낚시인들이 겨울 루어낚시를 즐기고 있다(성연재 기자)

루어는 유혹한다고 하는 영어단어 'Lure'에서 따온 낚시 기법이다.

생미끼를 쓰지 않고 플라스틱이나 고무, 금속 소재로 만든 가짜 미끼를 이용해 물고기를 잡는다.

이 루어낚시를 눈여겨봐야 할 이유가 따로 있다.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자리잡고 있는 얼음판 위에서 하는 얼음낚시터보다 루어낚시터가 비교적 경쟁이 덜 치열하기 때문이다.

루어낚시는 얼음물에서 하는 낚시가 아니라 얼지 않은 물에 낚시를 던져 릴링(릴을 끄는 행위)을 통해서 미끼가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낚시다.

루어낚시는 많은 경쟁을 피해 고기를 잡을 방법일 수 있다.(성연재 기자)

이 때문에 물가에서만 낚시할 수 있어 그만큼 덜 붐빈다. 경쟁이 덜 치열하다는 얘기다.

한가지 팁은 산천어 축제장의 고기들은 대부분 평생을 양어장에서 태어나 물에 떨어지는 먹이를 받아먹는 데 익숙해져 있다.

이런 점에 착안해 떨어지는 먹이에 반응한다는 점을 잊지 말고 캐스팅을 한 뒤 탁탁 쳤다가 미끼를 자유 낙하시키는 방식으로 하면 입질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다.

메탈 루어의 경우 폴링 시(떨어질 때) 반응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이상학 기자)

루어낚시 프로 안지연(NS 소속)씨는 "산천어의 경우 떨어지는 먹이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은데, 메탈(금속 미끼)은 빨리 들어 올렸다 내려갈 때 반짝임에 반응한다"면서 "웜을 사용할 때는 초보자분들은 마커(찌) 채비로 높이 층을 고정하면 수심층 파악이 어렵지 않다"고 귀띔했다.

올해는 무엇보다 산천어 밤낚시 체험이 있다.

1만2천원(일반 기준)을 내면 즐길 수 있다.

화천군 내 숙박업소에서 잤다는 영수증을 보여주면 밤낚시 이용권을 얻을 수 있다. 10만원 미만이면 2장이고, 10만원 이상이면 4장을 얻을 수 있다.

밤늦은 시각 낚시터를 찾는다면 경쟁은 그만큼 더 줄어들 수 있다.

polpori@yna.co.kr

☞ 문 대통령, 대선 당일 속도위반 과태료 사비로 납부
☞ "고준희양 갈비뼈 부러진 채, 숨지기 직전까지 기어 다녀"
☞ 배우 마이클 더글러스 성희롱 의혹…전직 작가가 고발
☞ 경희대 "정용화 특혜입학 조사 중…사실이면 입학 취소"
☞ 라스베이거스 총격범 컴퓨터에 아동 포르노 다량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