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즈 잔류에 채태인 영입, 더 밝은 롯데 내야진 전망

선수민 입력 2018. 1. 17. 07:49 수정 2018. 1. 17. 16: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올 시즌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수비력 유지다.

지난해 롯데의 가장 큰 수확 중 하나는 견고한 수비진을 구축한 것이다.

조원우 감독은 지난 2015년 말 롯데 감독으로 취임하면서 가장 강조한 부분이 '실수를 줄이는 것'이었다.

애초에 롯데는 수비 강화를 위해 번즈를 영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롯데 자이언츠 앤디 번즈. 스포츠조선DB.
롯데 자이언츠의 올 시즌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수비력 유지다. 지난해 롯데의 가장 큰 수확 중 하나는 견고한 수비진을 구축한 것이다. 리그에서 가장 적은 86개의 실책을 했다. 조원우 감독은 지난 2015년 말 롯데 감독으로 취임하면서 가장 강조한 부분이 '실수를 줄이는 것'이었다. 기본적인 수비를 떠나 백업 플레이, 주루에서 더 집중하자는 주문이었다.

롯데는 그동안 수비가 그리 탄탄한 팀은 아니었다. 2011년과 2013년 팀 최다 실책 1위를 기록했다. 2015년에는 114개로 kt 위즈(118개) 다음으로 많았다. 하지만 조 감독 부임 후 달라지기 시작했다. 2016년 91개로 최소 실책 3위에 올랐다. 기대대로 실책을 줄여나갔다. 당시 황재균이 15개, 정 훈이 11개의 실책을 기록한 바 있다. 그리고 지난 시즌에는 리그에서 가장 견고한 수비를 했다.

외국인 타자로 2루수 앤디 번즈를 영입한 것이 효과를 봤다. 애초에 롯데는 수비 강화를 위해 번즈를 영입했다. 번즈는 중심 타선에서 20~30개의 홈런을 때리는 타자는 아니다. 그러나 승부처에서 강했다. 결승타 12개를 때려내며, 이 부문 공동 7위에 올랐다. 2루수로서 넓은 수비 범위를 자랑했다. 규정 타석을 채운 2루수 중 수비율이 0.986으로 kt 박경수(0.989)에 이어 2위였다. 기본 타구는 물론이고, 여러 차례 호수비를 선보였다. 롯데는 일찌감치 번즈와 재계약을 했다. 100만달러 외국인 선수가 득세하는 상황에서 73만달러의 비교적 저렴한 계약을 했다.

롯데는 전력 유지에 그치지 않고, 채태인을 영입했다. FA 영입으로는 써야 할 돈이 컸다. 하지만 사인 앤 트레이드 방식으로 활로를 찾았다. FA 최준석과 계약하지 않기로 한 롯데에 필요한 자원이었다. 공격에서 최준석의 빈 자리를 메울 수 있는 좌타자다. 아울러 채태인은 정상급 1루 수비능력이 있는 선수다. 중심 타자인 이대호가 있어 1루수와 지명타자로 번갈아 가며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대호의 체력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채태인이 1루수 미트를 낄 때면, 수비 범위는 더욱 넓어질 수 있다. 내야 수비가 한층 업그레이드 된 셈이다.

롯데는 외야 운영도 폭 넓게 할 수 있게 됐다. 민병헌을 영입하면서 공격과 수비 모두 능한 외야수를 1명 추가했다. 선수들의 상태에 따라 로테이션이 가능하다. 지난 시즌보다 더 좋은 성적을 노리고 있는 롯데에 호재다.
선수민 기자 sunsoo@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 [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30만원대 '고려천홍삼진액고' 4일간 49,000원에 할인판매
“김민희, 내년·내후년 결혼운 있다”
‘땅콩 회항’ 조현아, 성화봉송 주자로…
“전준주 칼 들고 폭력…낸시랭 고마워”
서장훈, 과거 썸녀 폭로에 '동공지진'
조영구 “노숙자 이병철, 집에 데려와…”
방향성, 비거리, 너무 쉬운 '아이언', 눈감고도 치겠네
'116만원' 삼성노트북, 딱! 하루쓰고 '60만원'대 판매!
'향수샤워젤' 8,900원 72%할인 '3일간만' 악마의 유혹~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