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에서 환경 호르몬 대량 검출..최대 257배 초과

2018. 1. 16. 19: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거실이나 방, 침대에 깔아놓고 쓰는 전기매트나 전기장판에서 생식기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환경 호르몬이 대량 검출됐습니다.

추운 겨울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전기장판과 전기매트입니다.

소비자원이 시중에서 잘 팔리는 합성수지제 전기장판류 18개 제품을 실험한 결과 15개 제품에서 환경 호르몬이 대량 검출됐습니다.

제품 안전기준조차 없어 전기장판에 PVC 바닥재의 기준을 적용했는데, 기준치보다 최대 250배 넘게 검출됐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거실이나 방, 침대에 깔아놓고 쓰는 전기매트나 전기장판에서 생식기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환경 호르몬이 대량 검출됐습니다. 따뜻하게 겨울을 나려다 도리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이혁준 기자입니다.

【 기자 】 추운 겨울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전기장판과 전기매트입니다.

소비자원이 시중에서 잘 팔리는 합성수지제 전기장판류 18개 제품을 실험한 결과 15개 제품에서 환경 호르몬이 대량 검출됐습니다.

제품 안전기준조차 없어 전기장판에 PVC 바닥재의 기준을 적용했는데, 기준치보다 최대 250배 넘게 검출됐습니다.

문제가 된 환경 호르몬,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정자 수 감소, 불임, 조산을 포함해 암까지 유발할 수 있는 위험물질입니다.

▶ 인터뷰 : 신국범 / 소비자원 제품안전팀장 - "열을 가하는 제품에 프탈레이트 가소제가 함유돼 있을 경우 가소제가 쉽게 용출될 수 있고 용출된 가소제는 피부를 통해 인체에 전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8개 전기장판 제품은 가소제가 밖으로 나오지 않게 막아주는 표면코팅층마저 없었습니다.

하지만, 법률상 안전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판매 금지도, 처벌도 할 수 없습니다.

▶ 스탠딩 : 이혁준 / 기자 - "그러다 보니 유해물질이 검출된 제품들은 이렇게 인터넷에서 버젓이 팔리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제조업체 관계자 - "(판매 중지나 환불이나) 아직 확인 중입니다. 어떻게 대답해 드릴 수는 없고요."

이처럼 전기장판류 사용자들이 안전에 무방비 상태인 만큼 안전기준 마련이 시급합니다.

MBN뉴스 이혁준입니다.

영상취재: 전범수 기자 영상편집: 박찬규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