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제공 '원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근로자와 회사가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되고 있다.
15일 국세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부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올해부터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 제공도 확대됐다.
부양가족의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는 사전에 자료제공 동의를 받아야 열람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뉴시스】박상영 기자 = 근로자와 회사가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되고 있다.
15일 국세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부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근로자는 국세청 홈택스에 공인인증서로 접속해 소득·세액공제 증명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공제 요건에 맞는 자료를 선택해 종이로 출력하거나 전자문서로 내려 받을 수 있다.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와 연계할 경우 공제신고서 등을 전산 작성해 회사에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다.
올해부터 크롬, 사파리 등 브라우저에서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점도 눈에 띈다.
다만, 액티브X를 대체하는 웹표준기술이 위변조 방지 등을 지원하지 못하는 기술적 한계가 있어 공인인증·자료 출력 등의 경우 부득이하게 실행파일(exe) 형태의 보안기능 설치가 필요하다.
올해부터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 제공도 확대됐다. 올해부터는 교육비 중 학자금 대출 원리금 상환 자료, 초·중·고의 체험 학습비, 신용카드 등으로 중고자동차를 구입한 자료를 제공한다.
학자금 대출은 원리금을 상환 시 공제받는 것이 원칙이므로 대학(원)에서 제출하는 교육비 자료에는 학자금 대출로 납부된 금액이 제외된다.
근로자인 대학생 본인은 학자금 대출로 교육비를 납부하거나 상환할 때 교육비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교육비를 납부할 때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대학으로부터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직접 발급받아 제출해야 한다.
초・중・고 정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학교에서 주관하는 현장체험학습을 위해 지출한 금액에 대해서는 1명당 30만 원까지 교육비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부양가족의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는 사전에 자료제공 동의를 받아야 열람할 수 있다. 부양가족이 19세 미만의 자녀인 경우에는 동의절차 없이 미성년자녀 조회 신청 후 조회 가능하다.
간소화 자료는 영수증 발급기관으로부터 수집해 각종 공제자료를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므로 구체적인 공제 대상 여부·한도 등 공제요건은 근로자가 직접 확인해야 한다.
sypar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송지은♥' 박위, 두 발로 서서 찍은 웨딩화보 '뭉클'
- 노엘, 父장제원 비보 후 심경 "무너지거나 할 일 없으니…"
- "김수현, 故김새론 고2때 닭도리탕·소주 먹었다" 가세연 또 폭로
- '연예계 은퇴' 소희, ♥15세 연상과 결혼 후 물오른 미모
- 김수현 저격한 故설리 오빠, 전 매니저 소환 "정리할 게 많다"
- 손예진, 244억에 산 강남건물 텅 비었다 "대출이자 월 5천만원"
- 헌재, 4일 오전 11시 尹 탄핵심판 선고…생중계 허용
- "김수현 기자회견 궤변…카톡 분석도 허접해" 프로파일러 비난
- '52㎏ 감량' 최준희, 뼈말라 몸매…놀라운 11자 각선미
- 박한별 "남편 버닝썬 논란에 시어머니도 이혼하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