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5-17 18:12
연예

'차이나는 클라스' 건축가 조정구 출연…'대동여서울' 공개

기사입력 2018.01.09 19:34 / 기사수정 2018.01.09 19:36

장연제 기자

[엑스포츠뉴스 장연제 인턴기자] 건축가 조정구 대표가 '차이나는 클라스'에 출연해 '대동여서울'을 공개한다.

오는 10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있습니다'에 건축가 조정구 대표가 출연한다.

조정구 대표는 2014년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준공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급변하는 서울의 모습을 기록하며 그 안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형상을 남기고 있다. 그는 '옛것과 새것의 조화'라는 자신의 건축 철학을 통해 질문에 답하고자 강연자로 나섰다.

앞서 진행된 녹화에서 조정구 대표는 2000년부터 시작한 '수요답사'를 소개하며 답사 기록으로 만든 자신만의 지도를 공개했다.

조정구 대표는 직접 다닌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삶의 형상을 담은 지도라고 설명했고 "답사를 시작한지 10년 정도 지났을 때는 점점 사라지는 것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안타까워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지금까지 무려 780회를 거듭한 수요답사의 결과물인 '대동여서울'이 공개된다. 또한 그는 "동네가 사라지면 사람도, 그곳의 수백 년의 기억도 사라지는 것"이라며 도시 재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특히 "여러 사람이 공감하는 형편에 맞는 동네를 만드는 것이 도시를 살리는 길"이라고 말하며 한 번에 성과를 내려고 하기보단 '과정'에 의미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10일 오후 9시 30분 방송. 

enter@xportsnews.com / 사진 = JTBC

장연제 기자 enter@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