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文대통령, 트럼프와 통화..평창 기간 훈련 미실시 합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 한·미 정상통화를 갖고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한·미 정상이 양국간 군사당국의 물밑 접촉이 아닌 평창올림픽 기간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공식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미 정상은 아울러 평창올림픽 기간 중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하고 양국 군이 올림픽 안전 보장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대통령 "트럼프, 韓 비핵화 견지···남북대화에 도움"
트럼프 "남북대화 좋은 결과 희망…文대통령 100% 지지"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 한·미 정상통화를 갖고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한·미 정상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약 30분간 이뤄진 정상간 전화 통화에서 평창올림픽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하면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 측에서 먼저 제의를 해오면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정상이 양국간 군사당국의 물밑 접촉이 아닌 평창올림픽 기간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공식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20일 군당국이 한·미 합동군사훈련 연기안을 미국 측과 논의하고 있다고 언급한 뒤 보름만에 한·미 정상이 합의에 이르렀다.
다만 평창올림픽 기간에 키리졸브(KR)·독수리(FE) 연습을 실시하지 않는 것이 단순히 잠정 중단(freeze)한다는 것인지, 혹은 연기한다는 것인지, 또는 8월로 예정된 한·미 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과 연계해 훈련 규모를 축소해 실시한다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통화에서 "남북대화 과정에서 미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며 우리는 남북 대화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국과 북한의 대화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이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해 확고하고 강력한 입장을 견지해 온 것이 남북대화로 이어지는데 도움이 됐다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다.
한·미 정상은 아울러 평창올림픽 기간 중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하고 양국 군이 올림픽 안전 보장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서 "남북대화 성사를 평가하고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대화 과정에서 우리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알려 달라"며 "미국은 100% 문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평창올림픽 기간에 가족을 포함한 고위 대표단을 파견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한편 이번 한·미 정상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후 8번째다. 앞서 한·미 정상은 ▲5월10일 ▲8월7일 ▲9월1일 ▲9월4일 ▲9월17일 ▲11월29일 ▲11월30일 총 7차례 통화를 가졌다.
그동안 한·미 정상통화는 5월10일 당선 축하 전화를 제외하고 매번 북한의 도발과 그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이번 통화는 도발이 없는 상태에서 이뤄졌다.
kyusta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심현섭, 11세연하 정영림과 웨딩드레스 피팅서 대놓고 몸매 지적
- 23세 연하 김다예, 박수홍 낳았네…표정까지 닮은 붕어빵 부녀
- '170㎝'에 42㎏ 찍은 최준희 "체중은 결국 자기관리"
- 이세영 "필러 흘러내려 가슴 3개 돼…넥타이로 묶어"
- 식물인간 母, 아들 교복 입은 모습에 입 움직였다
- 혜은이, 200억 빚더미에 "세상 물정 몰라 많이 당했다"
- 고소영 "장동건과 마지막 키스, 술 마시면 당해"
- 男배우 또 '19금 게시물' 업로드 "해킹 당했나"
- 전현무, 라방 논란 핼쑥…박나래에 고개 푹
- 현영, '尹 지지' 김흥국에 쓴소리 "정치하고 난리…'호랑나비'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