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배 대신 차로 육지처럼 오가게 됐어"..군산 섬 연결도로 개통

2017. 12. 28. 17: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날씨 좋을 때 군산여객터미널에서 배 타고 1시간 30분쯤 걸려야 섬에 와야 했는데, 이제는 육지에서 차를 타고 20분이면 선유도에 도착한당게. 겁나게 편해졌지."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에 사는 김성민(72)씨는 28일 개통한 군산지역 4개 섬을 잇는 연결도로를 달린 감회를 이렇게 말했다.

새만금방조제가 있는 신시도에서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를 차례로 잇는 왕복 2차선(총 8.77km) 연결도로가 개통하면서 이들 섬은 육지가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산 섬 연결도로 선유대교 개통 (군산=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전북 군산시 신시도 새만금방조제에 무녀도~선유도~장자도를 잇는 고군산연결도로가 28일 정오를 기해 완전히 개통, 선유대교로 차량이 지나고 있다. kan@yna.co.kr

(군산=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날씨 좋을 때 군산여객터미널에서 배 타고 1시간 30분쯤 걸려야 섬에 와야 했는데, 이제는 육지에서 차를 타고 20분이면 선유도에 도착한당게. 겁나게 편해졌지."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에 사는 김성민(72)씨는 28일 개통한 군산지역 4개 섬을 잇는 연결도로를 달린 감회를 이렇게 말했다.

군산 4개섬 연결도로 개통 안내 (군산=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군산시 신시도에서 무녀도~선유도~장자도를 잇는 고군산연결도로가 28일 완전히 개통했음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뒤로 선유도와 장자도가 보인다.

새만금방조제가 있는 신시도에서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를 차례로 잇는 왕복 2차선(총 8.77km) 연결도로가 개통하면서 이들 섬은 육지가 됐다.

이로써 육지에서 가장 먼 선유도마저 차량으로 20분 안에 가게 됐다.

김 씨는 "날씨와 시간 상관없이 육로로 편히 다닐 수 있어 좋다"며 "주요 소득원인을 관광을 위한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마련돼 숙박형 관광이 이뤄지는 것이 주민의 한결같은 바람"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차량이 몰려 교통체증이나 주차문제, 쓰레기 투기, 환경문제 등의 걱정도 있다"고 덧붙였다.

군산 섬 연결도로 이정표 (군산=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전북 군산시 신시도 새만금방조제에 무녀도~선유도~장자도를 잇는 고군산연결도로가 28일 개통, 무녀도에 이정표가 걸려 있다.

연결도로가 정오에 개통했지만, 첫날이고 겨울인 데다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아 차량 정체나 서행은 없었다.

[그래픽] 군산 고군산 4개 섬 연결도로 전면 개통

군산시는 이날 연결도로에 들어온 차량은 평일보다 다소 많은 1천대 정도로 추산했다.

관광객들은 차량으로 섬에 들어와 곳곳을 누비거나, 걸어서 찬찬히 섬 풍광과 생활모습 등을 살폈다.

친구 부부와 함께 장자대교 앞에서 사진을 찍은 김민식(58·김제시 신풍동) 씨는 "몇 년 전 배로 왔다 갔는데 이제는 도로가 뚫려 섬이라는 것이 실감 안 난다"며 "깨끗한 바다와 멋진 경치를 즐기기 위해 자주 와야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도로개통을 반가워하면서도 교통체증, 주차문제, 환경오염, 어업활동 지장 등을 우려했다.

나주병 선유3구 이장은 "차로 언제든지 육지를 갈 수 있어 좋지만, 차량 정체와 외지인 유입에 따라 어업활동에 지장이 있을까 걱정된다"며 "주민들이 이런 점을 크게 우려한다"고 전했다.

편정수 선유도 문화관광해설사는 "조금만 섬에 차량이 몰리면 내부순환도로조차 없어 교통대란과 주차문제가 발생할 게 뻔하다"며 "섬 순환버스를 운행해 유입 차량을 최소화하고 버스 탑승권으로 특산품을 살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 장자도 주민은 "환경오염이나 난개발, 마구잡이식 해산물 채취 등에 대한 대책을 행정기관에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군산 섬 연결도로 장자대교 (군산=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전북 군산시 신시도 새만금방조제에 무녀도~선유도~장자도를 잇는 고군산연결도로가 28일 개통했다. 선유도와 장자도를 잇는 장자대교.

kan@yna.co.kr

☞ 고급호텔, 변기솔로 컵 닦고 변기물로 걸레질…어디?
☞ '집단 성매매' 주최 후 성행위 사진 유포…총책 징역형
☞ 이문세 "전두환 전 대통령과 운동 친구 아니다"…루머 반박
☞ 베트남 비엣젯항공, 이번엔 '비키니 달력'…성 상품화 논란
☞ "다죽어요 빨리!" 안타까움 더한 화재신고 녹취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