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정 EU서 퇴출..타이레놀·펜잘 어떻게 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제제(약물이 일정 농도로 천천히 배출되도록 만든 특수 제형)가 유럽 시장에서 퇴출된다.
예를 들어, 국내 시판 중인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정을 한 알 복용하면 65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몸속에 들어온다.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다면 자신이 먹는 약이 서방정인지 속방정인지를 알고, 하루에 4000mg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제제(약물이 일정 농도로 천천히 배출되도록 만든 특수 제형)가 유럽 시장에서 퇴출된다. 약효가 서서히 나타나는 특징 때문에 과다 복용의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내의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제품은 '타이레놀 이알', '펜잘 이알 서방정'이 있다.
유럽의약품청(EMA)은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정 제품을 유럽연합(EU)에서 퇴출한다는 내용의 권고안을 만들었다. 이런 권고안이 나오는 이유는 약 복용 시 서방정인지 속방정(약물이 빠르게 흡수되는 제형)인지 헷갈려 과다 복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국내 시판 중인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정을 한 알 복용하면 65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몸속에 들어온다.(속방정은 한 알에 300~500mg) 이 중 절반은 빨리 흡수되고 나머지 절반은 천천히 흡수돼 약효가 8시간 정도 유지된다. 만약 서방정인지를 모르고 약을 복용하면 처음에 약효가 적다고 생각해 한 정 더 복용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한 번에 총 130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게 되는 셈이다. 이렇게 하루에 세 번 약을 먹으면 아세트아미노펜 총 복용량이 3900mg이 된다. 하루에 4000mg 이상 복용하면 간 손상 위험이 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유럽연합과 더불어 다른 국가 및 국내 사정을 검토한 후에 우리나라에서도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정을 퇴출할 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세트아미노펜이 체내로 들어가면 간에서 대사돼 몸 밖으로 배출된다. 과량 복용하면 간 대사 과정에서 독성 물질이 많이 생성돼 간이 손상된다. 간 독성이 생기면 오심·구토·소화불량·피로감 등이 나타나고, 복용 후 72시간이 지나면 급성간부전, 혈액응고장애, 신부전 등의 위중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미국독극물통제센터협회에 따르면 2011년 약물 과다 복용 환자 123만명 중 30.8%가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한 진통제 과다 복용에 의한 것이었고, 약물 과다 복용 사망자의 11.2%가 아세트아미노펜이 원인이었다.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다면 자신이 먹는 약이 서방정인지 속방정인지를 알고, 하루에 4000mg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렌즈도 안 꼈는데 뻑뻑한 눈, 매일 하는 ‘이것’ 때문일 수도
- 반려견 슬개골 탈구, ‘관절 영양제’로 관리하고 수술 안 해도 될까? [멍멍냥냥]
- 연휴 내 드라마 정주행할 계획이라면, ‘여기’에서 보세요
- 독감, 감소세지만 전년 대비 심각… “손 잘 씻고, 기침 예절 지켜야”
- 아이 반찬으로 참치 줄 때, 캔 따고 10분 기다리세요
- 5대 제약사 작년 예상 실적… 유한·대웅 ‘웃고’ 종근당·한미 ‘울고’
- 아이브, 밥 먹은 뒤엔 ‘이것’ 3시간씩 한다는데… 열량 소모에 최고?
- 감자튀김 즐기는 남성, 性기능 약해질 수도… 대신 '이것' 드세요
- “같은 사람 맞아?”… 8000만원 들여 가슴수술·태닝, 35세 女 무슨 사연?
- 응급처치 안하면 통증 오래 가… 스키 타다 입은 부상은 ‘이렇게’ 대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