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햄버거, 14개 중 11개 제품 영양성분 표시 '엉터리'

심혁주 인턴 기자 2017. 12. 18. 15: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의점 햄버거의 80%가량은 영양성분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소비자원이 5개 편의점(CU·GS25·세븐일레븐·미니스톱·위드미)에서 판매된 불고기버거, 치킨버거, 치즈버거 등 14종의 영양성분 표시 실태를 확인한 결과 11종이 관련 기준을 어겼다.

평가한 햄버거들은 제품별 차이가 크고 나트륨과 지방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소비자원 관계자가 편의점 햄버거의 비교정보를 설명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편의점 햄버거의 80%가량은 영양성분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소비자원이 5개 편의점(CU·GS25·세븐일레븐·미니스톱·위드미)에서 판매된 불고기버거, 치킨버거, 치즈버거 등 14종의 영양성분 표시 실태를 확인한 결과 11종이 관련 기준을 어겼다.

나트륨, 당 등 성분함량이 실제와 달랐는데 제품별로 최소 126%에서 최대 1940%까지 차이가 났다. 예컨대 위드미가 판매한 'New 불고기버거'(10월 단종)는 당이 0.5g 함유됐다고 표기됐지만 실제는 9.7g 들어 있었다. 평가한 햄버거들은 제품별 차이가 크고 나트륨과 지방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평균치로 보면 나트륨 함량은 994.6mg으로 1일 영양 성분기준치(2000mg)의 절반에 달했다. 지방 함량의 경우 23.3g으로 1일 영양 성분기준(54g)의 43%를, 포화지방 함량은 6.1g으로 영양 성분기준(15g)의 41%를 기록했다. 평균 열량(496.3kcal)도 하루 에너지 필요량(2000kcal)의 4분의1 수준이었다.

이 같은 함량을 어린이 기호식품 규정으로 적용하면 8개 제품이 고열량·저영양 식품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최근 맥도날드 햄버거로 불거진 안전성 논란에서는 비껴가게 됐다. 전 제품은 미생물, 보존료, 이물혼입 등 3개 항목의 안전성 시험을 통과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편의점과 해당 제조업체 모두 제품의 표시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며 "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식품에 대한 안전·품질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카페 오가다 최승윤 대표, 고려대학교 창업교육 특강 가져
분식 아닌 고급 요리 '걸작떡볶이'
커피시장 활황 속 기대감 높이는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018년에 주목받는 창업키워드는 …가족형 ·1인가구·신뢰·친환경·인테리어
피자마루 이영존 대표의 백년약속
프랜차이즈대상 공정성은 … 잡음이 끊이지 않는 이유
소자본 창업모델 ‘카페 오가다 The Simple' 롯데몰 수원점 성공리 오픈
프랜차이즈 카페창업 커피베이, 멤버십 서비스 “인기 좋네”
죽이야기, 중국 연변 화룡시 매장 오픈
탐앤탐스, 크리스마스 특집 탐스테이지 20일 예정…해피 크리스마스!
참여연대, 가맹사업법 개정안 40여개 국회 계류중 … 조속한 통과 필요해
공정위, ‘가마로강정’ 가맹점 물건 강매 행위 제재
성공CEO 사례발표 "열정을 가지고 … 한우물만 파라"
커피전문점에 포화란 없었다, 3년 간 72.8% 성장
청와대 국민청원 "프랜차이즈 허가제 도입 필요합니다"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창업정보의 모든 것
심혁주 인턴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