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조선 연산군 때 태어난 '512살' 최고령 상어
문지연 입력 2017.12.15. 16:28 수정 2017.12.15. 16:35북대서양 노르웨이 바다에서 512살로 추정되는 최고령 그린란드 상어가 발견됐다.
영국 일간 더선에 따르면 최대 512살로 추정되는 이 그린란드 상어는 해양생물학자 줄리어스 닐슨이 속한 그린란드 상어 연구팀에 의해 발견됐다.
연구팀은 이 그린란드 상어가 1505년에 태어났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발견된 그린란드 상어의 나이 추정이 맞다면 지금까지 발견된 척추동물 가운데 가장 나이가 많은 동물이 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북대서양 노르웨이 바다에서 512살로 추정되는 최고령 그린란드 상어가 발견됐다.
영국 일간 더선에 따르면 최대 512살로 추정되는 이 그린란드 상어는 해양생물학자 줄리어스 닐슨이 속한 그린란드 상어 연구팀에 의해 발견됐다. 지난 8월부터 그린란드 상어 28마리를 연구해 온 연구팀은 그중 가장 거대한 크기의 그린란드 상어의 나이를 추산해냈다.
연구팀은 이 그린란드 상어가 1505년에 태어났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린란드 상어의 크기를 통해 도출해낸 결과다. 그린란드 상어는 1년에 1㎝씩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그린란드 상어가 자라난 길이를 18~21피트로 측정했으며, 이는 약 549~640㎝에 달하는 수치다. 이와 함께 방사성탄소연대측정법을 통해 이 그린란드 상어의 나이를 272~512살 사이로 결정했다.
그린란드 상어는 북극해에 서식하며 주로 물고기와 물범 등을 잡아먹는다. 그러나 사냥하는 모습이 단 한 번도 포착되지 않아 ‘잠꾸러기 상어’로 불리기도 한다. 몸집이 크고 동작이 굼뜨지만 수명이 긴 이유는 피부에 독성을 갖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발견된 그린란드 상어의 나이 추정이 맞다면 지금까지 발견된 척추동물 가운데 가장 나이가 많은 동물이 된다. 미국의 건국은 물론 나폴레옹 전쟁, 타이태닉호 침몰 등과 같은 주요 세계사를 모두 지켜본 셈이다. 이 그린란드 상어의 추정 출생년도인 1505년,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연산군 11년 때다.
문지연 객원기자
- [단독] '쇼미5' 쿠시, 코카인 구매하다 경찰에 붙잡혀
- 환자 간에 이름 새긴 외과의사.. "전례가 없는 일"
- 잠든 19세 친딸 몹쓸짓 50대 부친이 법정서 한 말
- '법꾸라지' 우병우 구속한 권순호 판사는 누구?
- "어어어!" 中 경호원 한국 기자 폭행 현장 '아수라장' (영상)
- 최순실 나이 '61'.. 25년 그대로 선고되면 사실상 무기징역
- 文대통령 참석 행사서 中 경호원, 한국 기자단 '집단폭행'
- 지하철역 종점서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된 할아버지
- 지하철 1호선 온수역서 사상 사고 신원 미상 남성 즉사
- 부검한 아기 머리에 편의점 비닐봉투 씌운 장례업체
많이본 뉴스
- 뉴스
뉴스
- 1위[탐정 손수호] "증평 모녀 사망사건, 반전의 끝은 어디인가?"
- 2위황교안 "제가 역할 할 상황 아냐"..한국당 선대위원장직 거절
- 3위방콕에서 한 달 살기 천국과 지옥 사이
- 4위못들어갑니다" 곳곳 실랑이..미계약 추첨 현장 '아수라장'
- 5위동해 명태 돌아오나..12년 만에 대량 포획한 일부 '자연산' 확인
- 6위한진 오너일가 갑질 연일 폭로..조양호, 사태 수습 결단 내릴까?
- 7위공천탈락 최성 고양시장 "재심절차 밟겠다"
- 8위[강갑생의 바퀴와 날개] 2kg도 안되는 새가 64톤 흉기로..버드스트라이크의 공포
- 9위경찰 "김경수 통신·계좌 영장 검찰이 기각"..검경 신경전 가열
- 10위표창원이 '조선'에 물었다 "그리도 억울하신가?"
- 연예
-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