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체크|경제] "경비원 야간 휴식도 근무 시간"

황남희 2017. 12. 14. 07: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 코스피 '껑충'…2480선 탈환

어제(13일) 코스피가 20포인트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2480선까지 올랐는데요. 연중 최대치를 기록한 기관투자자의 대규모 매수세 때문이었습니다. 앞서 전해드린대로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내년 3차례 금리인상도 시사했고 오늘 우리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2. 한국, 반도체 장비 시장 세계 1위

우리나라가 전세계에서 가장 큰 반도체장비 시장이 됐습니다. 올해 세계 반도체 예상 매출액은 우리돈으로 61조원 가량으로 집계가 됐는데 한국 매출은 19조 5200여억원으로 전망이 되면서, 5년 연속 1위를 기록한 대만을 처음으로 앞섰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국내업체들이 대규모 투자에 나선 영향으로 보입니다.

3. "경비원 야간 휴식도 근무 시간"

아파트 경비원들이 야간에 휴식을 취하면서 대기를 하는 시간도 근무시간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취지의 대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자정부터 새벽4시까지의 야간휴게시간을 빼고 임금을 받은 것에 반발해 경비원들이 낸 소송에 대해 재판부는 이 시간은 자유로운 휴식시간으로 보기 어렵고 긴급상황에 대비하는 대기시간으로 볼 여지가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