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민연금 제4차 재정계산 제도발전위 가동

김상균 위원장 “국민께 신뢰받는 개혁 추진”

2017.12.04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제4차 국민연금재정계산 실시를 위한 보건복지부 ‘국민연금 제도발전위원회’가 4일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국민연금재정계산은 국민연금법 제4조 제2항에 의해 국민연금 장기재정수지를 계산(재정추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연금제도개선, 기금운용발전방안 등 국민연금 운영 전반에 관한 계획을 수립(“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하는 과정으로 매 5년마다 실시한다.

장기재정추계를 하는 ‘재정추계위원회’는 지난 8월 구성돼 현재 활발히 논의 중이며, 이번에 구성된 ‘제도발전위원회’는 국민연금의 소득보장 강화·지속가능성 확보 등 제도개선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제도발전위원회의 위원장으로는 제1차 재정계산(2003년) ‘제도발전전문위원회’ 위원장 및 제2차 재정계산(2008년) ‘국민연금운영개선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김상균 서울대 명예교수가 위촉됐다.

또한, 국민연금에 대한 다양한 논의 및 재정계산의 투명성·신뢰성 확보를 위해 경제계·노동계 및 국민연금 이해관계자 단체 등의 추천을 받은 다양한 분야의 국민연금 전문가들로 위원을 구성해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제도발전위원회의 운영일정, 논의 필요과제 검토 등 기본적인 위원회 운영방향을 논의했으며, 제2차 회의부터 본격적인 제도개선을 위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상균 위원장은 회의를 주재하면서 “지난 1~3차 재정계산을 통해 국민연금 가입자 확대 방안, 재정안정화 방안, 기초연금 도입 등 노후소득보장 강화 방안 등 다양한 제도개선방안이 논의되고 시행되었지만, 아직 국민연금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높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4차 재정계산 논의를 통해 무엇보다도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국민연금 제도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 목표이며 국민연금 제도의 재정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노후소득보장 강화, 지속 가능성 등에 대한 많은 논의를 통해 국민을 위한 제도 개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연금 제도발전위원회는 이날 논의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제도개혁 논의를 실시, 국민연금 제도 개혁방안을 담은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을 법정 시한인 내년 10월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