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in이슈] 올겨울 히트 예감! '대동타코야끼여지도'를 아시나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명 '대동타코야끼여지도(@takoyakimap)'가 온라인에서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조선시대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를 패러디한 이름인데 일본식 문어빵 '타코야끼'를 판매하는 전국의 타코야끼 트럭 위치정보가 모두 한데 모여있다.
지도 기획자인 김지양 씨(31·여)는 지난 21일 '대동타코야끼여지도'의 출발을 트위터에 알렸다.
이 지도를 접한 사람들은 "올해 들어서 가장 잘 된 일이 대동타코야끼여지도 만들어진 일이다"면서 "진짜 올해 최고의 웹 정보, 감동"이라고 감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66곳 판매정보 집단지성으로 기록해
기획자 "'타코야끼' 너무 좋아 시작한 일"
누리꾼들 '2017년 최고의 웹 정보' 감탄
|
|
[서울경제] ‘전국의 타코야끼 트럭 위치를 공유합니다. 품 안의 3,000원을 요긴하게 사용해보아요’
일명 ‘대동타코야끼여지도(@takoyakimap)’가 온라인에서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조선시대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를 패러디한 이름인데 일본식 문어빵 ‘타코야끼’를 판매하는 전국의 타코야끼 트럭 위치정보가 모두 한데 모여있다. 최근 한 개인에 의해 만들어진 이 지도를 접한 누리꾼들은 “진짜 좋은 아이디어다. 삶을 윤택하게 해준다”고 감탄하고 있다.
이 지도는 ‘우리는 겨울날 우연히 타코야끼 포차를 마주치길 간절히 빌며 3,000원을 품에 간직하는 것만으로는 타코야끼를 살 수 없다. 전국 타코야끼협회 같은 거 만들어서 포차 아저씨들이 어디에, 몇 시에 들리는지 다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는 한 트위터 이용자의 간절한 소망에서 출발했다. 푸드트럭 특성상 이동이 잦아 타코야끼를 사 먹고 싶어도 제때 먹을 수 없었던 전국 수많은 타코야끼 팬들의 한을 이제야 풀 수 있게 된 것이다.
지도 기획자인 김지양 씨(31·여)는 지난 21일 ‘대동타코야끼여지도’의 출발을 트위터에 알렸다. 이후 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해당 글은 지금까지 2만 7,000여 개 넘는 리트윗을 이끌어냈다. 21일 한때는 ‘타코야끼’라는 단어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지도에는 오픈 사흘 만인 23일 오후 기준 약 1,066곳의 타코야끼 트럭의 위치가 기록돼 있다. 이 지도에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일본과 심지어 중국 지린성 한 동네의 타코야끼 판매 트럭 위치까지 나와 있다. 누구나 참여해 편집할 수 있는 구글 오픈맵을 이용했기에 집단 지성의 힘으로 단시간에 완성이 가능했다. 이 지도는 사흘 동안 약 12만 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타코야끼 지도에는 단골 고객만이 알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메뉴별 맛을 평가해두는 것은 필수. 판매시작 시간과 마감 시간은 물론 만약을 대비한 판매트럭 사장님의 연락처까지 적혀 있다.
경상도 지역의 한 포차 설명에는 “문어가 꽤 커서 맛있다. 17개에 5,000원이다. 단 매운맛을 빈속에 먹으면 피X 싼다”고 적혀 있다. 부산 기장군에 있는 타코야끼 트럭은 “아저씨의 넘치는 친화력 때문에 어느새 타코야끼를 뒤집고 있는 자신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다른 한 이용자는 “작년 겨울까지 미아사거리 먹자골목에서 조그맣게 장사하시던 잘생긴 아저씨를 찾습니다. 주문 넣으면 그 때부터 만들기 시작하시던 사장님 어디 가셨나요”라고 질문을 적어두기도 했다.
|
|
|
이 지도를 접한 사람들은 “올해 들어서 가장 잘 된 일이 대동타코야끼여지도 만들어진 일이다”면서 “진짜 올해 최고의 웹 정보, 감동”이라고 감탄했다. 또한 “이제부터 내 인생 목표는 대동타코야끼여지도의 모든 곳을 도는 것”이라면서 “진짜 사람들이 타코야끼를 먹고 싶어하는 열망이 얼마나 강한지 느낄 수 있었다”는 반응이다. 지도 기획자 김 씨도 “정말 타코야끼 부촌도 있더라··· 길 하나 사이를 두고 두 개 있는 동네도 있고 (아예 없는 동네도 있다), 진짜 부촌으로 이사 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참고. 대동타코야끼여지도에 참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포차 위치를 추가하고 싶을 때는 구글맵스에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GPS 좌표 13자리를 공식트위터 멘션으로 보낸다. 오픈시간, 카드결제 가능 여부, 맛, 참고사항 등을 첨부하는 건 필수다. 기존에 표시된 포차 위치를 수정하고 싶을 땐 지도상 GPS 좌표와 함께 수정하거나 추가하고 싶은 내용을 멘션으로 보내면 된다.)
/강신우기자 seen@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진 9일 만에 포항 간 '文 대통령' 제일 먼저 간 그곳
- 내달 美 F-22 6대 한꺼번에 한반도 전개..北 압박
- 박한별 임신과 혼인신고 "보그맘 촬영 당시 임신 중"
- 유인영, '황금빛 내 인생' 특별출연 결정..박시후 약혼녀 역
- '이중생활' 씨엘, 2NE1 해체 심경 고백.."끝까지 책임지고 싶었다"
- '악마의 재능기부' 신정환, '돌아와줘서 고마워' 뜨거운 눈물
- [시청률NOW] '백년손님', 이만기와 아들 여친의 첫 만남..동시간대 1위
- '백년손님' 박용인, 아내 위해 닭발 들고 영국行.."아내에 올인했다"
- '한끼줍쇼' 아이린, 특이한 식습관? "밥 먹은 후 시리얼 후식"
- 방탄소년단, 'MIC Drop' 리믹스 오늘(24일) 전 세계 동시 발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