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天麻)에 피부상처 치유 성분..동물실험서 효과"

입력 2017. 11. 20. 09: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브란스병원 연구팀, 국제학술지에 논문

(서울=연합뉴스) 김민수 기자 = 피부는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질환 유발 물질을 막는 1차 방어선이다. 특히 표피의 피부 장벽 기능은 미생물 침입을 저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표피에 상처가 발생하거나, 화상·찰과상 등 조직 파괴 손상이 일어나면 감염 예방을 위한 신속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우리나라 곳곳에 분포하고 있는 천마(天麻) 추출 천연 성분 '4-하이드록시벤지알데하이드'(이하 4-HBA)의 피부 재생 효과를 확인하는 동물실험에 성공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은직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교수팀은 실험용 쥐에 4-HBA를 투여해보니 기존 상처 치유 물질(PDGF-BB)보다 더 빠르게 표피 조직이 재생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진은 가짜 약 투여군, 4-HBA 투여군, PDGF-BB 투여군, 4-HBA·PDGF-BB 혼합 투여군 등 4가지 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했다. 그룹별 3마리의 실험쥐에는 동그란 모양의 10㎜ 상처를 냈다.

연구진은 3일, 6일, 9일이 지난 후 상처 부위의 회복 정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가짜 약 투여군의 상처 부위는 82.9%(3일 후), 60.2%(6일 후), 23.9%(9일 후)가 회복됐지만, 4-HBA 투여군은 이보다 더 우수한 66%(3일 후), 49.1%(6일 후), 11.9%(9일 후)의 회복력을 보였다.

4-HBA 투여군은 PDGF-BB 투여군보다도 우수한 회복력을 보였다. PDGF-BB 투여군의 상처 부위는 70.6%(3일 후), 55.9%(6일 후), 15.8%(9일 후)가 회복됐다.

또 연구진은 4-HBA·PDGF-BB 혼합 투여군에서 가장 우수한 회복력이 관찰됐다고 전했다. 4-HBA·PDGF-BB 혼합 투여군의 상처 부위는 63%(3일 후), 38.8%(6일 후), 8.1%(9일 후)가 회복됐다.

이은직 교수는 "상처 부위 치유를 촉진하는 다른 신약 후보 물질은 추출 가격이 매우 비싸지만, 4-HBA는 천마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추출할 수 있다"며 "특히 식물성 천연물 유래 단일물질이기 때문에 독성도 매우 낮아 상용화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게재됐다.

jk 천마, 단양 jk 천마, 단양 2015. 6. 7 (북앤포토=연합뉴스)

kms@yna.co.kr

☞ " 나 한의사야" 속여 동거 뒤 폭행·누드강요·돈 갈취
☞ "관사에서 자고 가지?" 성희롱 원장님 '솜방망이' 처벌
☞ 삼성家, 포브스 선정 '아시아 최고 갑부 패밀리' 2위
☞ 발끈한 트럼프 "감옥살이하게 내버려뒀어야 했는데…"
☞ 서울 주택 중간 값 4억3천만원…도쿄보다 1억 비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