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날씨] 태풍 란 북상..해상·내륙 강풍, 동해안 비

이혜민 2017. 10. 22. 08:40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혜민 / 과학재난팀 기상캐스터

[앵커] 오늘은 전국적으로 구름이 많은 가운데 동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이 일본을 향해 북상하면서 해안가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앞으로의 날씨 전망은 YTN 과학 재난팀 이혜민 캐스터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주말인 어제 날씨가 참 좋았는데 오늘은 어떻습니까?

[캐스터] 어제와 마찬가지로 내륙은 대부분 쾌청한 가을 하늘이 펼쳐지겠습니다.

하늘 표정이 좋고, 공기가 깨끗해서 미세먼지 걱정도 없겠는데요.

다만 낮 기온 남부는 어제와 비슷하겠고 중부지방은 3도가량 낮겠습니다.

바람도 불면서 선선함을 넘어 서늘하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서울 낮 기온 22도, 대전 23도, 광주 24도, 대구 21도로 예상됩니다.

기온변화가 심한 요즘 감기에 걸리는 분들 많은데요.

체온유지 잘해주시고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시는 등 건강관리에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앵커] 내륙은 대부분 날씨가 좋은데 오늘 비가 내리는 지역이 있다고요?

[캐스터] 강원도와 영남 동해안에 비 예보가 나와 있습니다.

요즘 강원도에 단풍이 절정을 이루면서 가을 산 찾는 분들 많을 텐데요.

아쉽게도 오늘 비가 내리면서 궂은 날씨가 예상됩니다.

지금은 구름만 간간이 지나고 있지만, 점차 영동을 시작으로 낮에는 영남 동해안에도 비가 오겠습니다.

예상되는 비의 양은 영동과 경북 북동 산간으로 10~40mm, 강원 산간에 60mm가 넘게 내리겠고요.

영남 동해안은 5~20mm 가 되겠습니다. 해안으로는 바람도 무척 강합니다.

현재 특보 상황도 살펴보면 이미 제주 산간과 내륙, 남해안으로 강풍주의보 내려진 데 이어 경북 내륙과 영남 동해안으로도 강풍주의보가 확대됐습니다.

해상으로도 거센 풍랑으로 제주 먼바다와 남해 동부 먼바다에 풍랑경보가 그 밖의 제주 해상과 남해상, 동해 전해상에는 풍랑 주의보가 발효 중입니다.

오늘 바다의 물결은 동해와 남해상으로 최고 7m까지 거세게 일겠습니다.

[앵커] 해안과 해상에 강풍이 부는 원인이 북상하는 태풍의 간접영향 때문이라고요?

[캐스터] 제 21호 태풍 란의 간접영향 때문입니다.

태풍 란은 현재 매우 강한 태풍으로 일본 오키나와 동쪽 부근 해상에서 북동진하고 있는데요.

월요일인 내일 일본 도쿄 부근에 상륙한 뒤 화요일 새벽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태풍의 영향 반경이 워낙 넓어서 우리나라 남해와 동해, 그리고 해안 지역까지 태풍 란의 간접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동해와 남해 그리고 제주 해상의 거센 풍랑은 화요일인 모레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시설물 피해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오늘 강원 산간에 비바람이 예상되는데 눈이 내릴 가능성도 있다고요?

[캐스터] 밤부터 월요일 새벽 사이 설악산 등 영동 산간에 첫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앞서 전해드린 것처럼 동풍의 영향으로 영동 지방에 비가 내리는 데다 기온까지 크게 떨어져 눈으로 바뀌어 내릴 수 있겠는데요.

예보대로 설악산에 눈이 내린다면 지난해보다 6일 빠른 첫눈이 내리는 겁니다.

오늘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공기가 점점 차가워지겠습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주간 날씨 전망도 살펴보겠습니다.

월요일인 내일은 어느덧 서리가 내린다는 가을의 마지막 절기 상강인데요.

절기에 걸맞게 이번 주 날이 부쩍 쌀쌀해집니다.

아침 기온도 한자릿수까지 떨어지는 날이 많겠고, 낮에도 20도 를 밑돌면서 기온이 크게 오르지 못하겠습니다.

하늘 표정은 좋습니다.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가을은 짧아서 아쉬운 계절이죠. 올가을이 다 지나기 전에 단풍으로 물든 가을 산을 찾는 것도 좋겠고요.

도심 속 가까운 공원이나 산책로에서 깊어진 가을의 정취를 만끽해보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까지 YTN 과학재난팀 이혜민 캐스터와 함께 앞으로의 날씨전망 알아봤습니다.

▶동영상 뉴스 모아보기

▶YTN과 친구가 되어주세요

[YTN 화제의 뉴스]
과속 차량이 앗아간 한 모녀의 행복직장 동료 아들 납치 후 사체까지 유기해케네디 암살 음모론, 다음 주에 진실로 드러나나?불면증 고통, '이 약초'로 잡을 수 있다!"괴롭혀서 화났다" 대학 동기 흉기로 마구 찔러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