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은행, 개인신용대출서 카뱅에 '완패'..9월 잔액 감소

2017. 10. 21. 12: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요 시중은행이 개인신용대출 시장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에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 신한, KEB하나, 우리, NH농협)의 지난달 말 기준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약 93조8천536억원으로 올해 8월 말 잔액(약 93조9천188억원)보다 약 652억원 줄었다.

5대 은행의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카카오뱅크 영업 개시 전인 작년 1월∼올해 6월 사이에 월평균 약 5천억원씩 증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잔액 1조 넘게 증가.."신생은행 특성 때문" 분석도
서울 용산구 카카오뱅크 서울오피스에서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박의래 기자 = 주요 시중은행이 개인신용대출 시장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에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 신한, KEB하나, 우리, NH농협)의 지난달 말 기준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약 93조8천536억원으로 올해 8월 말 잔액(약 93조9천188억원)보다 약 652억원 줄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8월 27일 기준 개인 신용대출 잔액이 1조4천90억원이었는데 9월 27일 잔액은 2조5천700억원을 기록해 한 달 만에 신용대출 잔액이 1조1천610억원이나 증가했다.

5대 은행의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카카오뱅크 영업 개시 전인 작년 1월∼올해 6월 사이에 월평균 약 5천억원씩 증가했다.

카카오뱅크에 대출 신청이 쇄도하는 사이 5대 은행은 보기 드문 부진을 겪은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5대 시중은행 본점의 로고, 위에서부터 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연합뉴스 자료사진]

카카오뱅크의 대출 잔액 증가 규모는 은행권 전체에 비춰봐도 압도적이다.

금융위원회 등이 발표한 올해 9월 중 가계대출 동향(잠정)에 따르면 은행권의 신용대출 잔액은 9월 한 달간 약 9천억 원 증가했다.

카카오뱅크가 실적을 집계한 기준 시점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카카오뱅크가 은행권의 신용대출 실적 증가를 사실상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뱅크는 신생은행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실적이 부각되고 있으며 신용대출 전체 규모로 보면 아직 시중은행에 견줄 수준은 아니라는 분석도 있다.

시중은행은 기존 대출금 상환이 신규 대출에 따른 대출 잔액 증가를 상쇄한다.

반면 카카오뱅크는 영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상환금이 거의 없으므로 대출금 잔액이 증가하기 쉬운 구조라는 것이다.

당국의 한 관계자는 "증가 규모는 카카오뱅크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카카오뱅크는 영업한 지 몇달 안됐으므로 취급하는 대출이 거의 다 (잔액) 증가 요인"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TV 제공]

카카오뱅크가 신용대출 시장에서 선전한 것에는 상대적으로 간편한 대출 절차, 금리 정책, 금융 소비자의 호기심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전국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올해 9월 일반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카카오뱅크가 3.54%로 국민은행(2.71%), 농협은행(3.46%)보다 높고 신한은행(3.94%), KEB하나은행(4.35%), 우리은행(3.75%)보다 낮았다.

카카오뱅크의 마이너스 통장평균 금리는 3.32%로 국민은행(3.89%), 신한은행(3.46%), KEB하나은행(3.71%), 우리은행(3.71%), 농협은행(3.71%)보다 낮았다.

sewonlee@yna.co.kr

☞ 타란티노 "와인스틴 한 짓 알고 있었다…옛 여친도 당해"
☞ 국민연금 1년간 16만원 내고 28년간 1억원 받아
☞ 이케아 서랍장 넘어져 두살배기 사망…벌써 8번째
☞ 아파트 엘리베이터서 개에 물린 한일관 대표 숨져
☞ 동두천 미군부대 내 칼부림…미군 병사 1명 중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