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헌법 재판관 유남석..헌법재판소장 강일원 '유력'
【 앵커멘트 】 문재인 대통령이 새로운 헌법 재판관에 유남석 현 광주고법원장을 지명했습니다. 유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하게 되면 9명의 헌법재판소장 후보가 꾸려지는데 강일원 재판관이 유력하다는 분석입니다. 최중락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이유정 전 후보자 낙마 이후 47일 만에 유남석 광주고법원장을 새 헌법재판관으로 지명했습니다.
▶ 인터뷰 :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 "실력파 법관이자 헌법 재판 이론과 경험이 풍부해 헌법 수호와 기본권 보장이라는 헌법 재판관 임무를 가장 잘 수행할 적임자입니다. "
진보성향 법관모임 '우리법 연구회'의 창립 회원이었던 유 후보자는 전남 목포 출신으로 헌법 연구관 경험을 거친 정통 법관입니다.
유 후보자는 국회 청문회를 거쳐야 하지만, 국회 동의 사안은 아니어서, 이로써 헌법재판소장으로 지명될 수 있는 헌법재판관 9인 체제가 완성됐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유남석 후보자가 임명되면 헌법재판관 9명 가운데 헌법재판소장을 법의 절차대로 지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9명 가운데 김이수 권한대행은 국회 동의에서 무산됐고, 대부분 박근혜 전 대통령 추천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임명한 양승태 전 대법원장 추천이어서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유남석 후보자도 헌법 재판관과 헌법재판소장 청문회를 2번 해야 하는 부담도 있어, 결국 여야 합의로 임명되고 상대적으로 진보성향인 강일원 재판관이 헌재소장으로 유력하다는 분석입니다.
▶ 스탠딩 : 최중락 / 기자 - "강일원 재판관이 새로운 헌재소장으로 임명되면 임기를 새롭게 6년으로 할지 남은 재판관 임기 11개월로 할지 청와대는 국회의 판단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MBN 뉴스 최중락입니다. "
영상취재 : 김인성 기자, 강두민 기자 영상편집 : 김경준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민주 ″김문수 선출은 국힘의 대선 포기…한덕수, 중도하차 가능성″
- SKT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2천만 명 넘길 것…교체 95만여 명″
- 전주 제지공장서 5명 맨홀서 질식사고…2명 심정지
- ″나한테 욕해?″ 시어머니 폭행한 며느리…배 걷어차고 머리채 잡아
- [단독] 한동훈, 오는 7일 친한계 20여 명과 회동
- TK 찾은 이재명 ″제가 왜 미울까요? 그리 잘못한 것도 없는데″
- ″미안해, 그만해″ 애원에도 7차례 뺨…송도 여중생 입건
- 6월 출항 앞둔 '한강버스' 막바지 준비…대중교통 자리잡을까
- 우울·불안 겪는 어린이들…정신과 찾은 아동 4년 새 2배
- ″죽고 싶냐″ 장모 위협하고 아내 폭행한 60대…형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