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식약처 국감] 아이들 먹이는 학교급식을 '락스'로 소독?

2017. 10. 17. 09: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아염소산나트륨(락스) 제품으로 바닥청소, 과일 채소 살균 소독
-인체 유해한 독성있고, 발암성 부산물 생성 지적된 품목
-식약처 식품첨가물로 허가하고 제대로 관리 감독 안해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초중고 아이들이 매일 먹는 학교급식에서 인체에 유해한 락스 성분인 ‘차아염소산나트륨’으로 과일과 채소를 소독하고 이에 대한 관리감독이 제대로 되고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은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 락스의 주성분인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피부 접촉시 발적, 통증, 수포, 화상을 유발할 수 있고 흡입시 인후통, 기침, 폐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섭취시 구토, 복통이 나타날 수 있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에서 차아염소산나트륨으로 과일, 채소 등의 식품을 소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 ‘학교급식위생관리지침서’에 따르면, ‘유효염소농도 100ppm 소독제’(먹는물 4L에 4% 차아염소산나트륨 10ml를 가하여 희석)에 과일류를 5분간 담궜다가 냄새가 나지 않을 때까지 먹는 물로 헹구도록 돼 있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은 현재 식약처가 허가하고 있는 식품 살균소독제 5개 품목(과산화수소, 오존수, 차아염소산나트륨, 차아염소산수, 차아염소산칼슘)중 하나다. 그런데 차아염소산나트륨은 인체에 위해한 독성은 물론이고, 소독과정에서 클로로포름이나 트리할로메탄 같은 발암성 부산물질이 생겨날 수 있다.

식약처가 과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연구용역을 줘서 실시한 ‘해썹 지원사업단 식재료전처리업소 해썹적용 시범사업 보고서’에서도 차아염소산나트륨의 이같은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선 차아염소산나트륨 유효염소 농도가 200~300ppm을 넘으면 양배추에서는 트리할로메탄이 생성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래서 미국 등 외국에서는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 오존수, 이산화염소수 등을 차아염소산나트륨의 대체품목으로 확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처 또한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식품첨가물 기준을 개정해 2007년부터 차아염소산나트륨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오존수와 이산화염소수를 식품 소독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학교급식 현장에선 가격이 저렴한 차아염소산나트륨을 많이 쓰고 있다.

권미혁 의원실이 확인한 2015년 서울시교육청 자료에 따르면, 차아염소산나트륨4~6% 소독제(락스 주방용)를 급식실 식기, 기구, 바닥청소와 과일 채소류 살균소독에 함께 쓰고 있다. 좀 더 안전한 대체품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더 유해한 차아염소산나트륨(락스 주방용)을 쓰는 것도 문제지만, 차아염소산나트륨 사용실태와 유해성에 대한 정부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도 큰 문제다.

식약처와 교육부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전국의 초중교 학교급식위생점검을 실시하지만, 소독제에 대해서는 허가된 품목을 쓰고 있는지 등만 형식적으로 점검할 뿐, 염소 잔류량과 소독과정에서 생성될 수 있는 발암성 부산물에 대해서는 제대로 점검하지 않고 있다. 권미혁 의원은 “전국 초중고에서 580만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학교급식을 이용하고 있는데, 식약처의 관리감독에 구멍이 뚫려있다”라며 “액체질소를 마셔 어린아이의 위에 천공이 생긴 용가리과자 사건도 식품첨가물 관리감독의 사각지대에서 벌어진 일이다. 식약처는 전면적으로 학교급식 살균소독제 사용실태를 파악해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t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