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으로 건너간 와인스타인 스캔들..마크롱 "레지옹 도뇌르 박탈"

이인숙 기자 2017. 10. 16. 11: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방송 인터뷰를 하고 있다. 파리|EPA연합뉴스

미국 할리우드를 흔든 와인스타인 성추행 스캔들이 대서양을 넘어 유럽으로 건너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민영방송 TF1과 취임 후 첫 방송인터뷰에서 성추행 스캔들에 휩싸인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에게 수여한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취소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마크롱은 “(와인스타인의) 일련의 행동은 명예롭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필요한 조치를 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레지옹 도뇌르는 프랑스를 위해 기여한 자국민과 외국인에게 수여하는 프랑스의 최고 훈장이다. 미국인 중에는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대통령의 부인 엘리너 루스벨트, 싱어송라이터 밥 딜러 등이 받았다. 와인스타인은 2012년 세계 영화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당시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으로부터 레지옹 도뇌르를 받았다. 관련 규정은 온당치 못한 행동을 한 자에게는 훈장을 박탈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12년 영국의 패션 디자이너 존 갈리아노는 반유대인 발언으로 레지옹 도뇌르를 박탈당했다.

미국 헐리우드의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 |AP연합뉴스

와인스타인은 영국 경찰로부터 성추행 수사도 받아야 한다. 영국 PA통신에 따르면 런던 경찰은 와인스타인을 런던에서 여성 2명을 성추행한 혐의로 수사 중이다. 와인스타인은 1980년대 후반에 한 여성을, 2010년과 2011년, 2015년에 또 다른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미국 최고 영화상인 아카데미상을 주관하는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지난 14일 와인스타인을 축출했다. 아카데미는 이날 운영위원회 비상회의를 소집해 와인스틴의 회원자격을 박탈하는 가장 강력한 징계를 내렸다.

<이인숙 기자 sook97@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