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 큰 가을에는 '식중독' 조심하세요!

이혜민 2017. 9. 24. 08: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휴일인 오늘도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미세먼지는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일교차가 크게 나는 가을에는 식품에 대한 부주의로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다고 하는데요.

앞으로의 날씨와 식중독 예방법은 YTN 과학 재난팀 이혜민 캐스터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제 오후부터 미세먼지가 높아졌는데요.

지금은 어떻습니까?

[캐스터] 네. 지금은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 보통 수준 입니다. 다만, 하늘은 뿌옇습니다. 서해안과 서쪽 지역은 안개가 짙게 껴 있는데요.

낮에도 이 안개는 사라지지 못하겠습니다. 먼지와 안개가 뒤엉켜 공기가 탁하겠습니다. 이렇게 오늘도 대기 정체에 몽골과 내몽골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유입돼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도권과 영서 그리고 충청 지역으로는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까지 치솟겠습니다.

이 지역에 계신 분들은 외출하실 때 꼭 황사 마스크를 챙기시는 게 좋겠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오늘 미세먼지만 아니라면 맑은 날씬데 아쉽네요. 일교차도 크게 난다고요?

[캐스터] 네. 오늘도 큰 일교차는 염두에 두셔야겠습니다.

아침 공기는 차가웠는데 오늘도 낮엔 기온이 많이 오릅니다. 어제보다도 기온이 1~2도가량 높겠습니다. 활동량 많은 분은 덥게도 느껴지겠는데요.

서울 낮 기온 27도, 광주와 대구는 29도까지 오르겠습니다. 하루에 10도 안팎 벌어지는 일교차에 몸의 적응력이 떨어집니다.

입고 벗기 간편한 겉옷 챙기셔서 체온조절에 신경 쓰셔야겠고요. 한 가지 더 식중독 예방에도 더욱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보통 식중독은 여름철에만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요즘처럼 일교차가 크게 나는 날씨에는 식품에 대한 부주의로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의 식중독 지수는 붉은색으로 표시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강원도, 충남과 남부 곳곳으로는 '위험' 단계를 보이겠고요, 주황색으로 표시돼있는 그 밖의 지역은 경고 단계입니다.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만큼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앵커] 온도 변화가 큰 요즘 날씨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군요. 그렇다면 예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캐스터] 네. 식중독은 생활 습관을 조금만 신경 쓴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손을 씻는 습관입니다. 손만 잘 씻어도 세균감염을 90% 이상 예방할 수 있고요, 육류나 어패류는 속까지 조리될 수 있도록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하고요.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 두면 잘 상하기 때문에 꼭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또 주방 도구가 청결해야 하는데요.

먼저 칼은 고기와 채소 등 용도에 따라 달리 사용하는 것이 좋고요. 레몬을 이용해 닦아주면 소독과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제대로 말리지 않은 행주는 세균 증식이 원인이 됩니다. 끓는 물에 삶아 자주 소독하고요. 통풍이 잘되는 곳에 확실하게 건조 시켜 줘야 합니다.

또 숟가락이나 젓가락은 입에 직접 닿는 것이기 때문에 청결한 관리가 중요한데요. 세척 후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는 것보다 햇빛에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앵커] 어제 절기 추분도 지나고 가을이 점점 깊어가고 있는데요. 이번 주는 날씨가 어떻습니까?

[캐스터] 네. 이번 주 한층 깊어진 가을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주간 날씨전망을 살펴보면 화요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수요일에는 전국에 가을비 예보가 나와 있고. 그 밖의 날에는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맑은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비가 그친 뒤 주 후반으로 갈수록 낮에도 기온이 낮아집니다. 이맘때 서울 낮 평년 기온이 25도인데 주 후반에는 23도까지 기온이 내려가면서 낮 동안에도 서늘하겠습니다.

날씨변화가 심합니다. 건강관리 잘해주셔야겠습니다.

[앵커] 네 지금까지 YTN 과학 재난팀 이혜민 캐스터와 함께 앞으로의 날씨전망 알아봤습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YTN과 친구가 되어주세요

[YTN 화제의 뉴스]
군 장병들이 먹는 사탕에 '도마뱀 사체'유명 영화 감독, 장애인 택시기사 모욕 혐의 피소직원 폭행뿐만이 아니다…또 드러난 새마을금고 비리시간당 3500원으로 슈퍼카 페라리 타는 법"손가락 소녀는 없었다"…충격적 오보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