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강진에 화산까지..요동치는 불의 고리

정혜윤 2017. 9. 20. 22: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멕시코는 '불의 고리'라고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환태평양 조산대는 전 세계 지진과 화산 활동의 80% 이상이 나타날 정도로 불안정한 곳인데, 올해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정혜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멕시코는 유난히 강진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입니다.

지난 1932년 이후 85년 동안 규모 8이 넘는 강진만 무려 4차례나 발생했습니다.

지각을 구성하는 판과 판이 부딪히는 경계 부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태평양을 둘러싸고 형성된 환태평양 조산대 불의 고리입니다.

[우남철 / 기상청 지진전문문석관 : 남미에서 북미 서해안, 알래스카, 일본의 동해, 필리핀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고리입니다. 판 경계에서 움직이는 판 에너지가 많이 축적되며 화산, 지진 활동이 많이 일어나는 지역입니다.]

특히 올해는 강진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멕시코에 규모 8.1과 7.1의 강진이 발생했고 페루와 볼리비아, 칠레에도 규모 6이 넘는 지진이 잇따랐습니다.

피지와 파푸아 뉴기니, 필리핀에서도 규모 6~8에 달하는 강진이 일어났습니다.

거기에 멕시코 강진과 비슷한 시기, 남미 안데스 산맥의 '사반카야' 화산도 대규모 폭발을 일으켰습니다.

불의 고리에는 세계 활화산과 휴화산의 75%가 몰려있으며 전 세계 지진의 80% 이상이 발생합니다.

YTN 정혜윤입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YTN과 친구가 되어주세요

[YTN 화제의 뉴스]
"딸, 잘지낸다"더니...故 김광석 아내의 거짓말미국의 2배라는 국내 갤럭시S8 가격사람이 끝없이 나오는 7인승 차…도대체 몇 명이?공포의 IP 카메라..."모유 수유 장면까지 훔쳐봐"오늘부터 확 바뀌는 청약통장 '1순위' 자격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