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잘 날 없는' 필리핀 두테르테, 정적과 부정축재 의혹 공방

입력 2017. 9. 20. 10: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들의 마약밀수 연루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이번에는 부정축재 여부를 놓고 야권의 대표적 정적과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20일 일간 인콰이어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과 안토니오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이 상대방의 자산 은닉 의혹을 제기하며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트릴라네스 의원은 청문회에서 파올로 부시장이 중국계 국제 폭력조직인 삼합회의 조직원이라는 의혹까지 제기했다가 두테르테 대통령의 반발을 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 아들의 마약밀수 연루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이번에는 부정축재 여부를 놓고 야권의 대표적 정적과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

20일 일간 인콰이어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과 안토니오 트릴라네스 상원의원이 상대방의 자산 은닉 의혹을 제기하며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처음 포문은 연 것은 트릴라네스 의원이다. 그는 두테르테 대통령이 과거 필리핀 남부 다바오시 시장으로 재직할 때 20억 페소(444억 원) 이상을 은행에 숨겨놨다며 계좌 공개를 요구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런 의혹을 부인하며 계좌 공개도 거부했다. 그는 "내가 왜 당신을 즐겁게 해야 하느냐"며 "증거를 찾고 싶으면 찾아보라"고 응수했다.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오른쪽)과 아들 파올로[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두테르테 대통령은 오히려 트릴라네스 의원이 여러 해외 은행계좌에 돈을 숨겨놓고 있다고 역공을 펴며 일부 계좌번호를 공개했다.

그러나 한 계좌번호가 트릴라네스 의원의 해당 은행 확인 결과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두테르테 대통령이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트릴라네스 의원을 잡으려고 꾸며낸 계좌라고 인정했다. 트릴라네스 의원을 떠보기 위해 그랬다는 것이다.

앞서 트릴라네스 의원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아들 파올로와 사위 마나세스 카피오의 은행계좌에 수상한 뭉칫돈이 있다고 주장했다.

다바오시 부시장인 파올로는 중국에서 필리핀으로 64억 페소(1천423억 원) 규모의 마약이 밀수되는 데 뇌물을 받고 도와줬고 여기에 카피오가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근 상원에서 이 문제에 대한 청문회가 열렸지만, 이들은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트릴라네스 의원은 청문회에서 파올로 부시장이 중국계 국제 폭력조직인 삼합회의 조직원이라는 의혹까지 제기했다가 두테르테 대통령의 반발을 샀다.

kms1234@yna.co.kr

☞ '하루 같았던 30초'…멕시코 특파원이 겪은 7.1 강진
☞ 트럼프 순서되자 자리 박차고 나간 北대사…"보이콧"
☞ 풀숲에 숨진채 유기된 20대女 살해 용의자 긴급체포
☞ 주인 2명 물고 집 뛰어나간 진돗개 이웃 주민도 물어
☞ 지하철역 쓰레기통에 웬 음식쓰레기?…무단투기 심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