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장면이 현실로'..이마트, AI 휴머노이드 안내로봇 선뵌다

박성의 2017. 9. 1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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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2일, 로봇 '나오' 스타필드 고양에 전시
사람과 대화하면서 상품 추천기능 갖춰
음성 퀴즈, 매장 안내, 놀이 서비스 등 제공
IT 전문가 집단인 'S-랩'이 연구개발 주도
휴머노이드 로봇 ‘나오(Nao)’ (사진=이마트)
[이데일리 박성의 기자] 사람을 닮은 로봇 앞에 한 아이가 다가가자 로봇이 고객의 얼굴을 스캔한다. ‘3~5세, 성별 여자.’ 수초 뒤 시각 센서를 통해 아이의 간략한 신상정보를 파악한 로봇이 말을 건넨다. “고객님, 예쁜 인형 ‘콩순이’를 찾으시나요? 콩순이는 3층 매장에 있답니다.”

공상과학소설(SF)에서나 나올법한 일이 현실이 된다. 사람과 자연어로 대화하고 몸을 움직이고 눈도 맞추는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인간을 닮은 로봇)이 한국 유통업계에 상륙한다. 이마트(139480)는 18일부터 22일까지 스타필드 고양의 테마파크형 장난감 매장인 토이킹덤에 말하는 쇼핑 로봇 도우미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사람과 대화하는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이 국내 쇼핑 매장에 등장한 것은 최초다.

이마트의 인공지능 로봇은 일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나오(Nao)’에 미국 IBM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인 ‘왓슨(Watson)’을 탑재했다.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은 이마트가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나오’는 키 58cm에 사람처럼 눈, 팔, 다리가 달렸다. 자연스럽게 손짓, 몸짓, 목소리 등을 통해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다. 이 로봇은 매장에서 사람의 말 소리에 눈을 맞추고 상황에 맞는 대화도 할 수 있다.

인공지능 로봇이 토이킹덤 고양점에서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는 크게 4가지다. 우선 상품을 추천해준다. 로봇이 고객의 얼굴을 보고 나이, 성별 등을 판단해 ‘콩순이’, ‘시크릿쥬쥬’, ‘헬로카봇’, ‘건프라’ 등 적합한 행사상품 완구를 권한다. 3~4세 여아에게는 ‘콩순이’를, 5~6세 남아에게는 ‘헬로카봇’을, 어른에게는 ‘건프라’를 추천해주는 식이다.

매장 안내 서비스도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공룡인형 어딨니?”라고 물어보면 ‘한사토이’ 섹션의 지도를 보여주는 형태로 이뤄진다. 또한 놀이 기능으로 ‘음성 퀴즈’ 서비스가 있다. 로봇이 음성으로 아이들에게 단답형 퀴즈를 내면 아이들이 맞추는 형태다. 가령 “로보카폴리의 소방차 이름은?”, “겨울왕국 주인공의 이름은?” 등으로 3~6세 어린이들이 가볍게 맞출 수 있는 수준이다. ‘연주와 놀이’ 서비스도 있다. 로봇이 기타와 섹소폰 연주를 흉내내거나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원숭이 등의 동물 흉내도 낸다.

나오의 기능은 아직 단답형 수준의 간단한 대화와 안내 기능에 그친다. 다만 이마트는 향후 ‘왓슨’의 인공지능 플랫폼과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기술을 통해 인공지능(AI) 분야를 더욱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상품 안내, 결재 간소화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마트가 로봇 서비스를 토이킹덤에 선보이는 이유는 호기심 많은 어린이 고객들이 눈 앞으로 다가온 ‘쇼핑의 미래’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쇼핑을 하면서 로봇과 함께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셈이다. 또한 인공지능 로봇에게 실제 고객 응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소매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앞당기기 위한 목적도 있다.

이번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의 도입과 연구는 이마트 내 디지털 기술 연구 조직인 ‘S-랩’이 주도했다. 유통과 정보통신(IT)의 결합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꼽히는 가운데 이마트는 2014년 12월 미래 생활상을 연구하고 첨단 IT 기술을 쇼핑과 접목시키는 전문가 집단인 ‘S-랩’을 설립했다.

S-랩은 그 동안 로봇, 미래 매장의 설계, 쇼핑과 IoT(사물인터넷)의 접목,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분야의 기술 검토, 매장 디지털화 등 유통 분야에서 일어날 디지털 혁신 기술들을 실제에 적용하는 실험을 진행해왔다. 이마트는 미래의 쇼핑 환경을 혁신하고자 하는 첫 신호탄으로 로봇을 공개하고 순차적으로 S-랩의 연구 성과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향후 나오는 매장에서 고객 응대 경험을 쌓은 뒤 이마트의 ‘S-랩’ 연구실로 돌아와 인공지능 관련 연구에 쓰일 계획이다.

박창현 이마트 S-랩 미래기술팀장은 “S-랩은 고객의 편리함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혁신 기술들을 연구하고 있다”며 “이제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을 시작으로 한국에서도 본격 디지털 쇼핑 환경이 펼쳐질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의 (sli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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