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생리불순, 임신 계획 없어도 치료해야 할까?

박혜선 2017. 8. 29. 16: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미혼여성인데 생리불순 때문에 고민입니다. 미혼이라 임신 계획은 없는데 그래도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생리불순이 지속되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달력(start)

A. 생리불순은 주기 및 양과 기간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 주기에 따른 분류는 빈발월경이나 희발월경으로 분류하는데, 이는 생리를 너무 자주 하거나 (주기가 21일 이하) 너무 드물게 하는 경우 (주기가 35일 이상)를 말합니다.

양과 기간에 따라 7일 이상하거나 양이 너무 많으면 과다월경, 3일 이하로 하거나 양이 너무 적으면 과소월경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예 6개월 이상 생리를 하지 않는 무월경이나, 주기가 아닌데도 수시로 출혈을 하는 부정출혈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젊은 여성들의 경우 3달 정도의 생리불순은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일순간 일어날 수 있지만, 지속되고 반복되는 경우라면 본인의 몸 상태를 재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불순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갑상선질환, 당뇨나 다낭성난소증후군과 같은 대사장애일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는 조기폐경 등 심각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기에 원인을 찾고 치료해야 합니다.

만약 일시적인 생리불순이 아니라 장기간의 생리불순을 가지고 있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난소 및 자궁의 상태가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생리의 주기와 양상은 난소와 자궁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이므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원인을 파악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한의사)>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이 궁금할 땐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