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살충제 달걀이 소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신정윤 2017. 8. 23. 14: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제 아이가 살충제가 검출된 계란을 계속 먹었는데 걱정이 되네요.

살충제 계란이 영유아나 소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증상, 대처법이 궁금합니다.

이번에 계란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뿐만 아니라 체내에 흡수된 어떠한 독성물질이든 소아에게는 성인보다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안약 소아가 저러한 증상이 오래 갈 때에는 살충제 달걀과 관련 없는 증상이라 하더라도 가까운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는 증상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제 아이가 살충제가 검출된 계란을 계속 먹었는데 걱정이 되네요. 살충제 계란이 영유아나 소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증상, 대처법이 궁금합니다.

달걀

A. 심려가 크시겠습니다. 우선 이전에 먹은 것을 원상태로 돌릴 수 없으니, 현시점에 대해서 여러가지 논문을 바탕으로 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계란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뿐만 아니라 체내에 흡수된 어떠한 독성물질이든 소아에게는 성인보다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성장기에 있으며, 체중 및 체표면이 낮아 혈중 농도가 높아지며, 이러한 물질을 배설, 해독하는 신장이나 간의 기능이 아직 성인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검출된 계란에 포함된 살충제의 주된 성분은 피레스로이드 계열의 물질(피프로닐, 비펜트린, 에톡사졸, 피리다벤)입니다. 이러한 물질의 소아의 중독과 관련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농도: 무감각(numbness), 가려움(itching), 화끈거림(burning), 따끔거림(tingling)
2) 고농도: 어지러움(dizziness), 두통(headache), 오심(nausea)
3) 초고농도: 진전(tremor), 발작(convulsion), 의식소실(loss of consciousness)

초고농도 증상 제외한 증상은 방안에 모기향 또는 살충제를 뿌려놓고 환기를 시키지 않았을 때 느꼈던 증상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물질이 소아에 대한 만성적인 노출 또는 섭취에 대한 연구가 아직 거의 없습니다.

다만 보고에 따르면 생명의 위해를 가할 만큼의 증상이나 합병증은 보고된 바가 없고, 이러한 물질의 중독에 대한 치료도 특별한 해독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대증치료와 함께 경과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는 더 이상 살충제가 포함된 달걀의 섭취를 본인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들이 먹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또한, 위의 증상들이 모두 이러한 살충제 성분하고만 관련된 것이 아니며 멀미나 무더위로 인해서도 경험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과도한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안약 소아가 저러한 증상이 오래 갈 때에는 살충제 달걀과 관련 없는 증상이라 하더라도 가까운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최근에 검출된 살충제 성분인 플루페녹수론은 메트헤모글로빈혈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부모께서 너무 걱정이 되신다면 이 역시 한 번쯤 가까운 동네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이승화 (가정의학과 전문의)>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이 궁금할 땐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