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문은행 저신용자 대출금리 기존 은행보다 높아"

2017. 8. 20. 1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출금리가 항상 시중은행보다 낮은 것은 아니었다.

신용등급이 최우량 등급인 대출자는 인터넷전문은행에서 최저 금리를 받을 수 있지만 우량 등급 이하는 시중은행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높은 금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연구위원은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영전략과 고객 특성을 고려할 때 인터넷전문은행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거래에 익숙하고 금리에 민감하며 신용등급이 높은 계층을 주요 고객으로 해 발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험연구원 "자본규모가 크지 않아 고신용자 고객유치에 주력"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출금리가 항상 시중은행보다 낮은 것은 아니었다. 신용등급이 최우량 등급인 대출자는 인터넷전문은행에서 최저 금리를 받을 수 있지만 우량 등급 이하는 시중은행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높은 금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연구원 정원석 연구위원과 황인창 연구위원이 20일 발간한 '인터넷전문은행 영업성과와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이 자본 규모가 크지 않아 대출 시 원리금 상환 가능성이 높아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신용등급이 높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이런 사실을 근거로 제시했다.

두 연구위원이 은행연합회의 자료를 재구성해 정리한 주요 은행의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 금리 현황을 보면 신용등급이 최우량인 1∼2등급일 때 케이뱅크의 금리는 3.28%로 신한(3.50%)·KB국민(4.47%)·KEB하나(3.61%)·우리(3.63%) 등 주요 시중은행보다 낮다.

하지만 우량등급인 3∼4등급에서는 케이뱅크가 4.90%로 KB국민은행(5.05%) 다음으로 가장 높았다. 일반등급인 5∼6등급일 때도 케이뱅크의 대출금리는 주요 은행 가운데 높은 편에 속했다.

두 연구위원은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영전략과 고객 특성을 고려할 때 인터넷전문은행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거래에 익숙하고 금리에 민감하며 신용등급이 높은 계층을 주요 고객으로 해 발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이런 특성이 있는 20∼30대의 고신용자들이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쏠림 현상이 점진적으로 심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은 온라인 보험회사인 교보라이프플래닛의 모바일 가입 고객 중 80%가 20∼30대인 것을 언급하며 보험산업에서도 이런 유사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표] 주요 은행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 금리

(단위: %)

※ 보험연구원이 전국은행연합회 자료를 재구성한 자료.

pseudojm@yna.co.kr

☞ "딸과 함께 추행당해" 병원이사장 무고한 50대 꽃뱀
☞ 서른살 청년이 77살 할머니 성폭행하려다 숨지게 해
☞ "통제관이 대기 대기! 외친 순간 포탄 나가고 후폭풍"
☞ "임신 순번제?"…신입 괴롭힘 등 간호사 근무환경 열악
☞ "납치설은 거짓말"…'재입북' 임지현, 北매체 또 등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