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스페인 바르셀로나 차량 돌진 테러로 최소 2명 사망..경찰 "테러로 규정"

권성근 2017. 8. 18. 0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흰색 밴차량이 갑자기 인도로 돌진해 최소 2명이 사망하고 여러 명이 부상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바르셀로나 시당국과 현지 경찰이 밝혔다.

엘파이스는 흰색 밴차량에 타고 있던 용의자는 10여 명을 향해 돌진한 뒤 도주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7월에는 프랑스 남부 휴양지인 니스에서 트럭 돌진 테러가 발생해 최소 86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벌어졌다.

이 테러로 12명이 사망하고 50여명이 부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흰색 밴차량이 갑자기 인도로 돌진해 최소 2명이 사망하고 여러 명이 부상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바르셀로나 시당국과 현지 경찰이 밝혔다. 스페인 일간 엘파이스는 경찰이 이번 공격을 테러로 간주했다고 보도했다.

【바르셀로나=AP/뉴시스】1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유명 관광지인 라스 람블라스 구역에서 차량 인도 돌진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경찰이 시민들에게 현장에서 벗어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바르셀로나에서 흰색 밴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2017.08.18

사건이 발생한 곳은 바르셀로나 도심에 있는 유명 관광지인 라스 람블라스 구역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트위터를 통해 '대대적인 충돌'이 벌어졌다고 현장 상황을 전했다.

경찰은 인근 기차역과 지하철역을 폐쇄했으며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카탈루냐 광장에 가지 말 것을 당부했다. 엘파이스는 흰색 밴차량에 타고 있던 용의자는 10여 명을 향해 돌진한 뒤 도주했다고 보도했다.

현지 매체 엘 페리오디코는 총으로 무장한 2명의 남성이 바르셀로나 도심의 바(bar)로 몸을 숨겼으며 이 지역에서 총격이 벌어졌다는 목격자의 증언이 나왔다고 전했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이번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며 부상자들을 치료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바르셀로나 도심 상공에는 헬기가 포착됐으며 사건 현장에는 수십대의 경찰차와 응급차가 출동했다.

유럽에서는 지난해부터 민간인을 겨냥한 차량 돌진 테러가 수차례 발생했다. 지난해 7월에는 프랑스 남부 휴양지인 니스에서 트럭 돌진 테러가 발생해 최소 86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벌어졌다. 당시 프랑스 대혁명 기념일을 맞아 인파가 니스 해변으로 몰려나와 피해가 컸다.

【바르셀로나=AP/뉴시스】1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유명 관광지인 라스 람블라스 구역에서 차량 인도 돌진 사건이 발생한 이후 경찰이 통제선을 설치하고 있다. 이날 바르셀로나에서 흰색 밴 차량이 인도로 돌진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2017.08.18

지난해 12월에는 베를린 크리스마스 시장으로 트럭이 돌진하는 테러가 일어났다. 이 테러로 12명이 사망하고 50여명이 부상했다. 트럭 테러 이후 도주했던 용의자 아니스 암리는 이탈리아에서 경찰에 사살됐다.

지난 3월22일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니스·베를린 트럭 테러와 유사한 차량 돌진·흉기테러가 발생했다. 범인은 이날 현대 i40 자동차를 몰고 관광객이 몰린 의사당 앞 다리 위를 질주해 보행자들을 친 다음 철제문을 통과해 의사당의 내부 안뜰인 뉴 팰러스 야드로 돌진했다. 이날 테러로 5명이 숨지고 40명이 부상했다.

ks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