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MSI급락주] 무학, 안마당 경쟁 심화에 시장심리↓

등록 2017.08.17 10:11: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둔 종합주류기업인 ㈜무학이 지난 5월 1일 리뉴얼 출시한 소주 ‘좋은데이’. 1일 무학은 출시 1개월 만에 판매량이 4000만병을 돌파했다고 밝혔다.2017.06.01.(사진=무학 제공)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둔 종합주류기업인 ㈜무학이 지난 5월 1일 리뉴얼 출시한 소주 ‘좋은데이’. 1일 무학은 출시 1개월 만에 판매량이 4000만병을 돌파했다고 밝혔다.2017.06.01.(사진=무학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종합 주류기업인 '무학'의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17일 오전 10시 현재 1단계로 전일 7단계에서 6계단 급락했다. 주가도 이틀째 하락세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이날 10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무학은 이날 오전 9시 42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전일보다 550원(2.56%) 내린 2만9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에도 1.60% 하락 마감한 바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전날 무학의 목표주가를 기존보다 10% 낮은 2만8000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오경석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무학의 개별 재무제표 기준 2분기 매출(615억원)과 영업이익(77억원)이 전년 동기에 비해 6.4%, 48.3% 각각 감소해 당사 추정치를 큰 폭으로 하회했다"며 "실적 부진의 주 원인은 경쟁 심화로, 수도권 공략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경남·부산 지역 내 경쟁이 심화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경쟁사의 공격적인 영업활동 전개 외에도 전국 사업자의 침투도 우려다"며 "수도권 공략에서 지속되는 비용 지출에 기존 거점에서의 방어까지 쉽지만은 않은 국면"이라고 평했다.

김윤오 신영증권 연구원은 "무학의 매출 감소는 주류 판매량 감소에 의한 것"이라며 "부산 태생의 경쟁사 대선주조 기업이 반등한 게 가장 크며 이를 견제하기 위해 판매 촉진비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연구원은 "2분기 실적 부진은 일시적인 것으로 부산 소주 시장의 성수기인 겨울이면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올 전망"이라며 "무학은 대선주조의 반등을 잠재울 역량을 가졌고 외형과 수익성, 자금과 영업력 측면에서 경쟁력이 명확하다"라고 진단했다.

무학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는 무지개터, 감소, 판단, 부산, 영암사지, 자리, 진흥왕, 국사당, 실적 등이 키워드로 검색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MSI(Market Sentiment Index) 지수를 산출했다.

MSI 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올해 8월 1일부터 선보이는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