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700W? 1000W?..전자레인지에 대해 몰랐던 모든 것

남궁민 기자 입력 2017.08.13. 06:45

김대리가 생활 속 꿀팁을 전합니다.

엄마, 아빠, 싱글족, 직장인 등 다양한 모습의 김대리가 좌충우돌 일상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정보를 소개합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1000W는 주로 편의점 등에서 영업용으로 사용되며 일반적인 가정용 전자레인지는 700W가 사용된다.

전자레인지는 보통 요리에 사용되지만 주방 생활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꿀팁백서]소비전력 높을수록 조리시간 짧아..'식초+물' 넣고 데우면 청소 OK

[편집자주] 김대리가 생활 속 꿀팁을 전합니다. 엄마, 아빠, 싱글족, 직장인 등 다양한 모습의 김대리가 좌충우돌 일상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정보를 소개합니다. 의식주, 육아, 여행, 문화 등 생활 곳곳에서 만나는 깨알정보에서부터 "나만 몰랐네" 싶은 알짜정보까지 매주 이곳에서 꿀한스푼 담아가세요.

/사진=Pixabay

#퇴근길 김대리는 갖가지 반찬이 식욕을 당기게 하는 편의점 도시락을 사왔다. 전자레인지에 도시락을 넣고 요리법에 적힌대로 2분을 데우기 시작. '땡!'하는 전자레인지 소리를 듣자마자 뚜껑을 열고 한 수저 뜨는 순간…입 속에 차거운 기운이 그대로 퍼졌다. 의아해진 김대리, 요리법을 보니 '1000W 2분, 700W 3분'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700W? 1000W? 자취생활 10년, 전자레인지와 함께 해왔지만 아직도 헷갈린다.


◇1000W는 영업용, 700W는 가정용

일반적으로 편의점 등에 비치된 영업용 전자레인지는 1000W, 가정용 전자레인지는 700W다.

전자레인지에 표시된 W(와트)는 전자레인지의 소비전력을 나타낸다. 소비전력이 높을수록 전자레인지의 출력이 강해져 짧은 시간에 음식을 데울 수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1000W는 주로 편의점 등에서 영업용으로 사용되며 일반적인 가정용 전자레인지는 700W가 사용된다. 전자레인지 소비전력은 후면 제품사양에서 확인 할수있다.

◇식초와 물 섞어 데우면 청소 OK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곳곳에 음식물이 묻어 찌든 때가 남는다.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릇에 물과 식초를 5:1 비율로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가량 데우면 물이 증발해 전자레인지 내부에 맺힌다. 식초의 산성은 찌든때를 쉽게 지워지도록 돕는다. 키친타월로 내부를 닦아내면 쉽게 내부를 청소할 수 있다.

◇눅눅해진 김, 딱딱하게 굳은 빵…전자레인지로 재탄생

물 한컵과 빵을 함께 데우면 촉촉하고 따뜻한 빵을 즐길 수 있다. /사진=남궁민 기자


전자레인지는 빠르게 물을 가열해 증발하게 만들 수 있다. 오래 보관해 눅눅해진 김이나 과자를 접시에 넣고 10초 가량을 돌리면 음식에 남아있던 습기가 제거돼 바삭해진다. 반대로 음식을 촉촉하게 만드는 조리도 가능하다. 수분을 잃어 딱딱해진 빵과 함께 물 한 컵을 넣고 돌리면 수증기가 빵에 베어들어 촉촉한 빵을 즐길 수 있다.

◇음식만? 식기 살균까지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식기 살균을 하는 모습 /사진=남궁민 기자


전자레인지는 보통 요리에 사용되지만 주방 생활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설거지를 마친 그릇의 물기를 제거한 후 전자레인지에 넣고 1~2분 가량 가열하면 표면에 남아있는 세균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주기적으로 설거지를 한다해도 그릇에 세균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위생을 위해 활용하면 좋다.

남궁민 기자 serendip153@m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