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사업 영업익 4조 돌파 '어닝서프라이즈'

2017. 7. 27. 09: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스마트폰사업에서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4조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중저가 스마트폰 경쟁력 강화와 제품 라인업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며 "단 3분기는 갤럭시S8 시리즈 출시 효과가 감소하고 갤럭시노트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매출과 이익이 전 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8 효과 톡톡..작년 2분기 이후 최대 실적
"하반기에는 신제품 마케팅 비용증가로 이익 줄어들 듯"
[제작 최자윤]

갤럭시S8 효과 톡톡…작년 2분기 이후 최대 실적

"하반기에는 신제품 마케팅 비용증가로 이익 줄어들 듯"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스마트폰사업에서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4조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 이후 시장의 신뢰가 바닥을 친 상황에서 새로운 프리미엄폰 갤럭시S8 출시로 얻은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삼성전자는 27일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61조원, 영업이익이 14조7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 20%, 72.9%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중 스마트폰사업을 하는 IM(IT & Mobile Communications) 부문에서 매출 30조100억원, 영업이익 4조6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4조600억원은 전 분기 대비 2배에 가까운 수치로, 작년 2분기 4조3천200억원 이후 1년만에 최대치다. IM 부문 영업이익은 작년 3분기 갤노트7의 배터리 발화사건으로 1천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가 4분기 2조5천억원, 올해 1분기 2조700억원을 기록했다.

이같은 개선은 삼성전자가 지난 4월 출시한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과 S8+가 전 제품인 갤럭시S7의 실적을 상회하며 판매 호조를 보인 덕분이다. 특히 갤럭시S8과 S8+ 중 S8+의 매출 비중이 50%를 상회했다.

반면에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중저가 제품에서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감소해 지난 분기 수준으로 유지됐다.

갤럭시S8은 출시 초기 외신을 중심으로 안전성을 체크하려면 기다려 본 후 사야 한다는 평이 지배적일 정도로 불안감이 팽배했지만, 개선된 디자인과 성능을 바탕으로 소비자, 전문가들의 호평을 이끌어 뚜렷한 실적을 남겼다.

삼성전자가 지금까지 각국 이동통신 사업자에 넘긴 갤럭시S8 시리즈는 약 2천만대로 파악된다.

일각에서 갤럭시S8의 판매량이 초기에는 갤럭시S7보다 많았으나 개통 속도가 둔화해 전작보다 부진한 판매를 보이고 있다고 추산했지만 S7과 비교했을 때도 더 잘 팔리고 있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갤럭시S8의 판매세가 견고하게 유지된다면 새로 출시되는 갤럭시노트8과 함께 '쌍끌이' 흥행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8월 23일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8을 공개하고 9월 국내, 미국, 영국에서, 10월 나머지 국가에서 갤럭시노트8을 출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중저가 스마트폰 경쟁력 강화와 제품 라인업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며 "단 3분기는 갤럭시S8 시리즈 출시 효과가 감소하고 갤럭시노트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매출과 이익이 전 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srchae@yna.co.kr

☞  벌거벗은 남녀가 주말이면…어르신들 ‘누드펜션’ 에 버럭
☞ '한국인 여승무원 성폭행' 중국 사업가 풀려난 이유는
☞ "군함도에서 속옷입고 주먹밥 먹으며 노역…조국 원망"
☞ 담배 피우다 제지당한 20대 인근 건물에 '묻지마 방화'
☞ [현장영상]"꺅! 커리다" NBA 슈퍼스타 커리 첫 내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