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역'인데 나가보면 하나銀..4억원에 넘어간 이름

2017. 7. 25. 06: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중심가에 새 사옥을 마련한 KEB하나은행은 본사와 맞닿은 역 이름을 기업은행에 내주고 말았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 서울 을지로 옛 외환은행 본점 건물에 있는 본사를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옆에 재건축한 지하 6층 지상 26층 신사옥으로 이달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이전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 멀리있는 기업은행이 단독응찰해 3년간 사용계약..홍보효과
지하철 이용자가 보기에는 '어색'..하나은행은 도배광고로 만회 시도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지하철 1호선 을지로입구역과 인접한 KEB하나은행 본사 신사옥에서 은행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이태수 기자 = 서울 중심가에 새 사옥을 마련한 KEB하나은행은 본사와 맞닿은 역 이름을 기업은행에 내주고 말았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 서울 을지로 옛 외환은행 본점 건물에 있는 본사를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옆에 재건축한 지하 6층 지상 26층 신사옥으로 이달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이전 중이다.

을지로입구역 1번 출구 또는 2번 출구를 나서면 바로 KEB하나은행 신사옥이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24일 KEB하나은행 본사 신사옥과 접한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안내판에 IBK기업은행이라는 역 이름이 병기돼 있다.

그런데 을지로입구역의 또 다른 이름은 'IBK기업은행' 역이다.

기업은행 본점은 을지로입구역에서 약 300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KEB하나은행보다 역에서 훨씬 멀리 있지만, 기업은행이 이름을 차지한 셈이다.

서울교통공사가 돈을 받고 역 이름을 병기하는 사업을 하는데 작년에 기업은행이 단독으로 응찰해 2019년 8월까지 을지로입구역에 'IBK기업은행'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계약금액은 3년간 3억8천100만원이다.

서울교통공사가 유상 대여 중인 1∼8호선 27개 역 이름 가운데 가장 비싸지만 광고 효과를 생각하면 기업은행이 남는 장사를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KEB하나은행 본사 신사옥과 접한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벽면에 24일 KEB하나은행 광고가 도배돼 있다.

KEB하나은행은 약 1천420억원이나 들여 목 좋은 곳에 새 건물을 지었음에도 역 이름 병기 사업 때 입찰조차 하지 않아 좋은 홍보 기회를 그냥 날려버렸다.

KEB하나은행이 옛 외환은행 본점 건물을 본사로 쓰는 동안은 이런 점이 그리 주목받지 않았지만, 을지로입구역과 접한 신사옥으로 이전함에 따라 지하철 이용자가 보기에도 어색한 상황이 두드러지게 됐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을지로입구역 1번 출구는 옛 하나은행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역 이름 유상 판매 때 응찰하지 않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본사 이전 한창인 가운데 KEB하나은행은 이를 만회하기라도 하듯 을지로입구역 1·2번 출구 계단 벽을 자사 광고로 도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 = 24일 오후 서울 지하철 1호선 을지로입구역 4거리 KEB하나은행 본사 신사옥 인근 도로에서 차량이 이동 중이다.

시중은행은 일대에서 지하철역을 활용한 마케팅에 신경을 쓰고 있다.

외국계인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SC제일은행) 3년간 2억9천500만원을 주고 1호선 종각역에 'SC제일은행'이라는 별칭을 붙이기로 최근에 계약했다.

sewonlee@yna.co.kr

☞ 美 IT기업, 직원들 몸에 반도체 칩 이식해 근태관리
☞ '세기의 결혼'에서 '이혼 조정'…최태원·노소영 스토리
☞ "거래처 두둔했다고…" 직장상사가 부하직원 '각목 폭행'
☞ 만취한 美 10대소녀, 교통사고 충격영상 인스타에 생중계
☞ 펠프스, 상어와 맞대결서 패배…시청자 "실망스러운 경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