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소금의 짠테크 시크릿] 잠자는 내 돈 찾기 www.ksd.or.kr www.kidi.or.kr 꼭 기억하세요

조현숙 2017. 7. 25. 01: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휴면 예금·보험금 9000억원 육박
기간 지난 모바일상품권도 환급
이름만 알면 '조상 땅 조회' 가능

지난겨울에 입었던 점퍼 주머니에서 꼬깃꼬깃한 만원을 발견한 적이 있습니다. 공돈을 주운 것 같이 기분이 좋았지만 원래 ‘내 돈’입니다. 찾지 않아 잃어버린 돈일 뿐이죠. 기억에서 사라진 내 돈은 주머니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잃어버린 내 돈 찾기.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픽 이정권 기자 gaga@joongang.co.kr]
유료방송·통신사 환급금 챙기기

케이블 방송이나 위성방송을 이용하다가 셋톱박스 보증금, 중복 납부한 요금을 돌려받지 않으면 ‘유료방송 환급금’이란 게 생겨납니다. 의외로 찾아가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찾아가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유료방송 미환급액 조회 시스템인 ‘스마트초이스(www.smartchoice.or.kr)’ 사이트를 방문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환급금이 있다면 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 가입 후 7일 이내에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로 미환급금이 입금됩니다.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휴대전화 환급금과 사용 기간이 지난 모바일상품권도 표시금액의 90%까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여전히 주인 못 찾은 휴면예금 1000억원

휴면예금 찾기는 잘 알려져 있죠. 하지만 아직도 1000억원이 넘는 돈이 휴면계좌에 묻혀있습니다. 이 돈은 5년이 지나면 은행에 소유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휴면계좌를 찾는 법 역시 간단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www.ksd.or.kr)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accountinfo.or.kr)’ 사이트에서 모든 은행의 휴면계좌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조상 땅 찾기와 상속 재산 찾기

2001년부터 시행된 ‘조상 땅 찾기’ 서비스는 전국의 가까운 시·도나 시·군·구 민원실 어디에서나 가능합니다. 이름만으로 신속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조상의 땅까지도 오직 이름만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2011년부터는 직계존속은 물론 상속권을 갖고 있는 형제·자매, 4촌 이내 방계 혈족까지 상속권자면 누구나 조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민원24(http://www.minwon.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상속 재산도 잊어선 안 되죠.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서비스’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망 사실이 기재된 기본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와 신분증을 갖고 금융감독원을 찾아가서 신청하면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 한꺼번에 찾으려면

알고는 있었지만 얼마인지 몰랐던 신용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www.cardpoint.or.kr)’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10개 카드사 포인트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에 연락해 현금으로 돌려 받거나 바로 쇼핑·할인도 가능합니다. 저 역시 몰랐던 18만5000포인트를 확인했고 현금으로 환급받았습니다.

보험해약 환급금, 휴면 보험금 찾기

7957억원. 아직 찾아가지 않은 휴면 보험금 총액입니다. 2년 뒤면 보험사가 이 돈에 대한 권리를 가져갑니다. 보험개발원 홈페이지(www.kidi.or.kr)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보험해약 환급금과 휴면 보험금을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돈을 찾으려면 해당 보험사에 연락하거나 찾아가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운전병이였거나 관공서와 기업 운전직 근무자는 경력을 인정받아 최대 38%까지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던 경력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력을 계약할 때 기재하지 않았다면 보험료 할인을 받지 못합니다. 이렇게 과납된 보험료는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 연락해 과오납금을 돌려받길 바랍니다. 상대방 잘못으로 사고가 났다면 간접손해 보험금도 꼭 챙겨야 합니다. 차를 수리하는 기간의 렌터카 이용요금과 교통비가 대표적입니다.

■ 「대왕소금은 회원 74만 명의 짠돌이 카페(cafe.daum.net/mmnix)를 운영하고 있다. 본명은 이대표. 짠돌이 회원들의 돈 모으기와 내집 마련의 멘토로 활동 중이다. 」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