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3, 언제 어떻게 나올까

이정현 미디어연구소 입력 2017. 7. 24. 10:42 수정 2017. 7. 24. 10: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이정현 미디어연구소)차세대 애플워치도 아이폰8과 함께 올 가을에 선보일까.

오리지널 애플워치는 2015년 4월에 발표됐고, 애플워치 시리즈1, 애플워치 시리즈2를 포함한 2세대 애플워치는 2016년 9월에 데뷔했다. 아이폰8 뿐만 아니라 차세대 애플워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애플워치3에 대한 소문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IT매체 씨넷은 애플워치3에 대해 알려져 있는 소문들을 종합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애플워치 (사진=씨넷)

■ 제품 발표 및 출시 시기

올 가을 애플이 차세대 애플워치를 발표할 수도 있지만, 구체적인 출시시기가 아직은 명확치 않다.

애플워치 출시 시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아이폰8이다. 애플은 아이폰 신제품을 대개 9월 첫 주나 2주차에 발표해오곤 했다. 하지만, 올해 출시될 예정인 아이폰8의 출시 시기에 대해서는 관측이 오락가락하고 있다.

아이폰8은 부품 수급과 기술 문제로 9월에서 한 달 가량 늦게 출시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9월 말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어찌되었든 현재 많은 제조사들이 올 하반기에 웨어러블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차세대 애플워치를 올 가을에 선보여 4분기 연말 쇼핑 시즌을 공략하는 것이 내년 초 출시보다 훨씬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고 씨넷은 평가했다.

■ 워치OS 4

어릴 적 많이 보던 만화경이 애플워치에 적용됐다. (사진=씨넷)


우리는 지난 6월에 열린 WWDC 행사에서 워치OS 4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었다. 워치OS 4에는 시간과 장소에 따라 인공지능 비서 ‘시리’가 알맞은 정보를 화면에 자동으로 표시해 주는 시리 페이스가 탑재될 예정이다. 그 외에도 뮤직 앱 업데이트, 새로운 피트니스 기능 추가, 스포츠 및 건강 장비 사용을 위한 블루투스 연결 등이 포함되어 있다.

■ 통신 기능 탑재는?

차세대 애플워치 소문 중 가장 강력한 기능은 아이폰 없이도 전화를 걸고 문자를 보낼 수 있는 통신 기능 탑재다. 지난 3월에는 서스쿼해나 파이낸셜 그룹 분석가 크리스토퍼 롤랜드 분석가는 올해 출시 될 3세대 애플워치에 마침내 LTE 통신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며, 이와 관련한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AT-M1칩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LTE 통신 기능 탑재는 어려워 보인다고 씨넷은 분석했다.

■ 페이스타임, 디스플레이

애플워치에서 페이스타임을 구현하는 모습 시연 (사진=씨넷 동영상 캡쳐)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페이스타임을 실행하기 위해 애플워치 상단에 카메라를 탑재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또, 디스플레이에는 몇 가지 변경사항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세대 애플워치에서 쓰였던 OLED 디스플레이가 더 밝고 효율적인 마이크로 LED로 변경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기도 했다. 지난 달 닛케이 아시아 리뷰는 애플이 웨어러블 제품을 위해 마이크로 LED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보도한 적이 있다.

■ 건강, 피트니스 기능

현재 애플은 애플워치에 혈당 추적기능을 탑재하는 것을 테스트하고 있다. 지난 5월 CNBC는 팀 쿡 애플 CEO가 그의 애플워치로 혈당 추적 기능을 테스트했으며, ‘비 침투성 혈당측정 기능’ 개발을 위해 별도 팀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또, BGR는 애플이 차세대 애플워치에 혈당 측정 기능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교환이 가능한 ‘스마트 밴드’를 도입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 스마트밴드는 혈당 측정 기능 뿐 아니라 페이스타임 카메라, 추가 배터리 등의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애플이 애플워치에 혈당 추적기능을 탑재하는 것을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그리고 지난 3월 바이크레이더(BikeRadar)는 애플이 전력을 측정하기 위해 바람 저항을 사용하는 장치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이 기기는 속도나 풍속, 도로 경사와 심장 박동수를 사용해 칼로리 소모량 등을 계산해 준다.

■ 가격

오리지널 애플워치 38mm 모델의 가격은 349달러, 42mm 모델은 399달러의 가격으로 출시됐다. 2016년 3월 애플은 보급형 모델의 가격을 50달러 낮춘 299달러로 내렸다. 현재 워치 시리즈1은 269달러(38mm), 299달러(42mm)이며, 워치 시리즈2는 369달러(38mm), 399달러(42mm)부터 시작한다. 만약 차세대 애플워치에 통신기능이나 통합 카메라가 탑재되지 않으며, 현재 가격과 비슷하게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 제품사양

SIM 카드를 통한 LTE 통신기능 지원/페이스타임 카메라/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글래스 필름 터치 기술/얇고 가벼운 디자인/방수기능/워치OS 4 운영 체제/수면 추적, 혈당 측정 기능/호흡 센서/ 통합 전력계/스마트 밴드/향상된 무선 충전/약 349 달러 또는 499 달러 전후의 가격

이정현 미디어연구소(jh7253@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