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홍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3가지

김고은 기자 2017. 6. 22. 17: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이 가진 부모라면 눈이 번쩍 뜨일 수밖에 없는 문구다.

홍삼은 효능에 따른 용법이 법으로 규정된 식품이므로 반드시 섭취량이나 부작용 등 섭취 시 주의 사항을 살펴보고 구입 및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첨가물이 아예 들어갈 수 없는 현실이지만, 최소한 사용이 금지된 첨가물을 기억해 아이가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주의가 필요하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다복용 및 부작용 우려, 첨가물 여부 꼼꼼하게 살펴보기

【베이비뉴스 김고은 기자】

 

‘면역력 향상, 기억력 증진, 키 성장에 도움!’

아이 가진 부모라면 눈이 번쩍 뜨일 수밖에 없는 문구다. 영양제 광고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문구들인데, 이들 효능을 자랑하는 어린이 홍삼의 인기가 유독 좋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약이라도 잘못 먹으면 독이 되는 법이다. 참다한 홍삼의 도움을 받아 어린이홍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세 가지 사항을 알아본다.

 

홍삼은 함량에 따른 효능과 섭취량이 규정돼 있는 약재이자 식품이다. 어린이가 먹을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장하는 섭취량을 준수하고 부작용 우려 사항을 주의깊게 고려해야 한다. ⓒ베이비뉴스

◇ 부모가 먹는 홍삼 먹이지 않기

홍삼은 효능에 따른 용법이 법으로 규정된 식품이므로 반드시 섭취량이나 부작용 등 섭취 시 주의 사항을 살펴보고 구입 및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시중 홍삼 제품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게 홍삼을 비롯한 다양한 약재 혹은 성분을 혼합해 사용한 경우가 많다. 성인용 홍삼 제품은 어른 특성에 맞게, 어린이용 홍삼 제품은 아이 특성에 맞게 제조되는 것이다. 따라서 어린이는 아이에게 안전한 양으로 알맞게 만들어진 어린이용 홍삼 제품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장하는 홍삼 하루 섭취량은 Rg1, Rb1, Rg3의 합계로서 3~80mg이다. 하지만 무조건 최대 양인 80mg을 채워 먹는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어린이는 3~10mg 이내로 섭취를 권장한다. 대부분의 제품은 하루 섭취량과 용법을 알기 쉽게 제품 포장에 표기한다.

◇ 알레르기 등 질병 있거나 부작용 우려되는 아이는 섭취 주의하기

홍삼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효능의 신뢰도가 높은 약재이지만, 어린이나 임산부, 또는 질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사용은 주의되는 약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부작용이 우려되는 아이라면 의사 또는 약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 아이 체질에 맞게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첨가물 주의하기

젤리나 음료 등 아이가 먹기 쉬운 형태로 가공된 어린이용 홍삼은 당류가 지나치게 많이 들어있어 되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국내 인기 어린이 홍삼음료 20개를 조사한 결과 홍삼 효과를 볼 수 있는 성분의 최소량 이상이 든 제품은 3개에 불과했고 당분 과다 복용 우려가 있는 제품은 7개에 달했다.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첨가물이 아예 들어갈 수 없는 현실이지만, 최소한 사용이 금지된 첨가물을 기억해 아이가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주의가 필요하다. 산탄검, 구아검, 젤란검, 캐러멜 색소 등은 대표적인 유해물질로 꼽힌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