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몸값 1,2위 정우람-손승락, 기회부터 불리하다

노재형 2017. 6. 20. 10: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몸값 대비 효율성을 논하자면 마무리 투수만큼 민감한 포지션도 없다.

올해 세이브 기회가 정우람은 13번, 손승락은 14번이다.

마무리 보직을 지닌 투수중 세이브 기회는 임창민이 22번으로 1위, 넥센 히어로즈 김세현이 15개로 2위다.

정우람과 손승락의 마무리 투수로서의 실력을 논하기 앞서 세이브 기회 자체가 비교되지 않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 이글스 마무리 정우람은 올시즌 피안타율 2할, WHIP 0.99로 한층 안정된 피칭을 펼치고 있지만, 세이브 레이스에서는 중위권에 처져 있다. 팀성적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
몸값 대비 효율성을 논하자면 마무리 투수만큼 민감한 포지션도 없다.

그런데 마무리는 세이브 기회가 얼마나 주어지느냐에 따라 가치 평가가 달라진다. 19일 현재 세이브 부문 1위는 20세이브를 올린 NC 다이노스 임창민이다. 13세이브로 2위인 kt 위즈 김재윤을 멀찌감치 따돌리고 이 부문 선두를 질주중이다. 팀전력과 개인기량을 보면 임창민이 생애 첫 세이브 타이틀을 따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상황에서 주목받는 마무리 투수들이 있다. 한화 이글스 정우람과 롯데 자이언츠 손승락이다. 이날 현재 정우람은 10세이브, 손승락은 11세이브를 기록중이다.

두 선수는 2015년말 FA 자격을 얻어 각각 4년 계약을 하며 84억원, 60억원의 대박을 터뜨렸다. 한화와 롯데는 불펜진 강화, 특히 마무리 안정이 시급했던 상황이었던 터라 이들에게 러브콜을 보낸 다른 팀들과의 경쟁 끝에 '모셔오기'에 성공했다.

그러나 그 투자 효과는 계약 2년째를 맞은 올시즌에도 신통치 않다. 지난 시즌 정우람은 61경기에서 16세이브-평균자책점 3.33, 손승락은 48경기에서 20세이브-평균자책점 4.26을 기록했다.

올해 세이브 기회가 정우람은 13번, 손승락은 14번이다. 마무리 보직을 지닌 투수중 세이브 기회는 임창민이 22번으로 1위, 넥센 히어로즈 김세현이 15개로 2위다. 정우람과 손승락의 마무리 투수로서의 실력을 논하기 앞서 세이브 기회 자체가 비교되지 않는다. 물론 임창민은 세이브 실패가 2개 밖에 없고, 피안타율이 2할이고 WHIP(이닝당 출루허용) 0.95로 구위와 제구력 등 실력 자체가 마무리 투수들중 으뜸이다.

정우람도 피안타율 2할에 WHIP가 0.99로 구위와 제구력, 즉 실력에 있어 임창민에 뒤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세이브 기회 자체가 적다. 팀 전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선발투수의 운명이 타선과 불펜진에게 달렸다면, 마무리 투수의 운명은 종합적인 팀전력 즉, 세이브 기회를 만들어줄 수 있는 타선, 선발투수, 중간투수들 등 동료들 모두가 키를 쥐고 있다.

NC는 올시즌에도 상위권에서 레이스를 주도하고 있다. 주요 선수들이 부상으로 빠져 있음에도 임창민에게 꾸준히 세이브 기회를 만들어주고 있다. 임창민은 6월 들어 4세이브를 추가했다. 반면 정우람과 손승락은 2세이브를 추가하는데 그쳤다. 한화와 롯데는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올해 연봉이 임창민은 2억2500만원으로 정우람(12억원), 손승락(7억원)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고액을 들여 마무리 투수를 영입하려면 전력의 밸런스부터 안정시키는게 우선이다. 그래야 투자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노재형 기자 jhno@sportschosun.com

현장정보 끝판왕 '마감직전 토토', 웹 서비스 확대출시 [스포츠조선 바로가기] [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대표 골프풀세트, 51%할인! 40만원대, 소량입고 파격판매!
박미선, 국내 최초 노브라 방송
정은승 아나운서, 시골의사 박경철과 재혼
김정근, 男접대부 경험 고백 “그곳에…”
이효리·배정남, 호텔에서 촬영된 베드신
신성일 “엄앵란과의 졸혼…후회 없다”
'향수샤워젤' 8,900원 72%할인 '3일간만' 악마의 유혹~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벌꿀과 레몬의 30배 효과!, 허니깔라만시로 시원한 여름을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