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서 변전소 고장..15년 된 노후 차단기 원인

신지원 2017. 6. 11. 22: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규모 정전은 변전소 고장 때문이었습니다.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영서변전소의 차단기가 노후화되면서 전기 공급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신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 정전은 노후화된 변전소 시설이 원인이었습니다.

정오쯤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영서변전소 차단기에 문제가 생긴 겁니다.

한국전력공사는 낙뢰나 화재와 같은 긴급상황 때 전기공급을 끊어주는 역할을 하는 개폐장치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최영재 / 한국전력공사 영등포지부장 : 전체 송전선로가 모선에 걸려있어요. 하나하나 각 변전소로 나가거든요. 모선 차단기가 노후화돼서 절연이 파괴됐어요. 그래서 고장이 난 거예요.]

34만5천 볼트의 전력을 생산하는 영서변전소에 문제가 생기면서 경기도 광명시와 서울 구로구와 금천구 등에 있는 하위 7개 변전소도 차질을 빚었습니다.

이번 정전 사태는 일단 신양재 변전소로 우회해 전력을 공급하면서 수습됐습니다.

한전 측은 문제의 차단기를 당분간 다른 차단기로 임시 교체한 뒤 전력 공급 시스템 현대화 작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정전과 관련한 피해와 복구 과정을 점검하고, 시민과 영업장이 입은 피해도 신속히 보상한다는 방침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사고 난 영서변전소와 같은 노후 변전소 시설은 전국적으로 한두 곳이 아니어서 본격적인 불볕더위를 앞두고 관련 사고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YTN 신지원[jiwonsh@ytn.co.kr]입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 화제의 뉴스]
필리핀 한인 피살, 내연녀 메시지에 드러난 진실GPS 붙여 바다에 '풍덩'...싸게 파는 '담배'의 진실김수현, 설리에게 "말 가려해라" 돌직구 날린 이유래퍼 도끼가 밝힌 엄청난 외제차 보유 목록김정남 피살 당시 현금 12만 달러 소지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