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는 명곡] 시원한 청량음료 같은 'I LUV IT' , 1년 6개월만의 돌아온 싸이!

주동준 2017. 5. 23. 16: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싸이가 새 앨범 으로 우리를 찾아왔다.

지난 2015년 발매한 7집앨범 '칠집싸이다'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돌아온 싸이는 이번에도 싸이 특유의 익살스러움과 넘치는 에너지를 총 10곡의 수록곡에 담아내었다.

이번 싸이 8집 "I LUV IT" 은 때 이른 더위에 지쳐가는 우리에게 시원한 청량음료는 마신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하면서 갑갑한 일상에서 벗어나 신나는 공연을 보러 가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싸이가 새 앨범 <PSY 8TH 4X2=8> 으로 우리를 찾아왔다. : ⓒ MK스타일 / YG 엔터테인먼트
싸이가 새 앨범 <PSY 8TH 4X2=8> 으로 우리를 찾아왔다. 지난 2015년 발매한 7집앨범 '칠집싸이다'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돌아온 싸이는 이번에도 싸이 특유의 익살스러움과 넘치는 에너지를 총 10곡의 수록곡에 담아내었다.
싸이 8집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손나은 : ⓒ MK스타일 / YG 엔터테인먼트
발매 이전부터 유명 스타들의 뮤직비디오 출연 소식으로 눈길을 끌었던 이번 앨범은 실력 있는 피처링진의 호흡으로도 대중들의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가사에서 날리는 통쾌한 한 방과 적재적소에 배치된 <마지막 장면>의 이성경, <LOVE>의 태양, <BOMB>의 B.I, BOBBY, <팩트폭행>의 G-DRAGON, <오토리버스>의 타블로의 피처링은 싸이의 음색과 잘 어우러져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싸이의 " I LUV IT" 에 출연한 이병헌 : ⓒ MK스타일 / YG 엔터테인먼트
’강남스타일, GENTLE MAN' 등 대다수의 곡들을 탄생시켰던 작곡가 유건형을 필두로, JYP 박진영, KUSH, 지코, B.I, BOBBY 등 많은 아티스트와 함께 협업한 점 또한 눈길을 끈다.
싸이 새 앨범 PSY 8th 4X2=8 재킷 : ⓒ MK스타일 / YG 엔터테인먼트
조금은 독특한 앨범명, '4X2=8'중에 타이틀 곡 'I LUV IT' 은 드럼,베이스,트럼펫,섹소폰,트럼본,키보드가 I -> V -> I 유니즌으로 시작, 컷 된 후 곡이 시작된다. 빈티지한 밴드사운드가 나오면서 ‘강남스타일’ 같은 EDM을 버리고 전혀 다른 모티브를 가지고 온 것처럼 보이지만 잠시 후 테이프 딜레이를 먹은 싸이의 목소리가 나온다.

<가사>

내 나이 사십 babe

울 엄마 귀한 자식 babe

직업은 댄스 가수 babe

15년째 딴따라

A yeah~

60Hz와 1khz를 부스트 시킨 킥드럼의 강력한 댐핑과 시원한 스네어드럼의 소리, 재밌는 리프의 신스와 베이스기타의 유니즌 시작으로 심장을 때리는 듯한, 시원한 사이다를 한잔 마신 듯한 느낌을 받는다. 마치 한번쯤 들어 본 것 같은 친숙함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친숙함은 점점 노래에 빠져 들게 만들면서 듣는 이로 하여금 다음 코러스 부분을 궁금하게 만든다.

<가사>

생선을 먹을 땐 가시 발라먹어

수박을 먹을 때는 씨 발라먹어

날 좋아하는 분들 내 사랑 먹어

욕하고 모욕하고 그랬다 카더라

카는 분들 모여 이거나 먹어

강한 어조로 내 뱉어 내는 노래의 가사에 귀기울이게 되면 역시 “싸이” 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남의 눈치 안보고 과감히 써내려간 가사가 점점 고조되는 리듬과 신스의 소리가 잘 맞아 들어가면서 절정에 다다른다. 금방 터질 것만 같은 코러스를 지나 훅 세션으로 들어간다.

<가사>

I LUV IT I LUV IT I LUV IT (Oh yes~)

I LUV IT I LUV IT I LUV IT (유후~~)

I LUV IT I LUV IT I LUV IT (I LUV IT!!)

만사가 다 오케이야

어절씨구 옹헤야~

오오오오오오오 좋아 좋아 좋아 좋아

노래의 훅 부분은 타악기 세션을 센터에 몰아넣고 스테레오가 강하고 쏴붙이는 사이렌 신스 와 베이스, 재밌고 중독성 있는 리프를 담고 있다. 곡 자체를 강한 컴프레서로 눌러 강하게 압축한 다음 수도꼭지를 열어 폭발력 있게 소리가 터져 나올 수 있도록 만들었다.

마치 관객의 감정을 최고조로 끌어 올린 후 한꺼번에 분출하게 만들면서 강한 해방감에 따른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소리 자체가 전부 강하고 쌘 느낌이 들 수 있지만 공연장을 들썩이게 만드는 콘서트의 황제로 불리는 그와 너무나 잘 어울리는 노래를 가지고 돌아왔다.

싸이만의 환한 웃음을 보이고 있다. : ⓒ MK스타일 / YG 엔터테인먼트
이번 싸이 8집 “I LUV IT" 은 때 이른 더위에 지쳐가는 우리에게 시원한 청량음료는 마신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하면서 갑갑한 일상에서 벗어나 신나는 공연을 보러 가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스피커 터질듯한 사운드와 심장 터질 듯 한 8집 타이틀 곡 'I LUV IT'은 공개 후 각종 음악방송 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대중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2012년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강남스타일”의 영광이 8집 "I LUV IT"으로 재연될 것을 기대한다.

[MK스타일] <조대현 (대중음악칼럼니스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