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불명 성인 여드름 처치법

2017. 5. 22. 14: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 나이 서른인데 꼭 그래야만 했냐!

여드름으로 치료받은 환자 중 54%가 25세 이상의 성인 여성이라는 통계! 타입별 세 가지 처치법

사춘기 여드름의 원인이 뭐냐고 묻는다면 0.1초도 망설이지 않고 답할 수 있다. “왕성하게 분비된 피지가 모공을 막아 여드름균이 증식하면… 블라블라.” 그럼 성인 여드름은? 생리를 앞두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었거나, 잠이 부족하거나, 심지어 아무 이유 없이도…. 일일이 나열하자니 끝이 없다! “생리주기와 수면, 식습관, 가족력,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이 성인 여드름이에요. 기초 수명이 연장되면서 피지 생성이 원활한 기간도 늘었고요.” 스파머시 & 스파에코 진산호 대표의 설명이다. 2012년 발간된 <여성 건강 저널 Journal of Women’s Health>에 따르면 21세~30세 미국 여성의 45%가, 31세~40세 미국 여성의 24%가 성인 여드름을 경험한다. 한국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여드름으로 치료받은 환자 수는 9만9000명에서 11만7000명으로 증가했고, 그중 25세 이상의 성인 여성 환자가 54%를 차지한다. 건강한 식단, 숙면, 저자극 세안, 금연 등 다 알지만 실천하지 못 하는 생활습관을 고치려는 노력도 물론 중요하다. 그 전에 눈에 거슬리는 여드름부터 어느 타입인지 체크해 재빨리 조치하자.

오돌토돌 좁쌀 여드름피지 덩어리가 모낭 속에 갇힌 상태로 방치되면 속에서 곪아 염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화장품을 일시적으로 바꿨거나, 안 받던 마사지를 받았을 때도 이런 경험을 하게 된다. 여드름의 ‘싹수’가 뽑혀 나올 수 있도록 AHA나 BHA 성분이 든 제품으로 필링하는 것이 급선무. 피부 표면에서 작용하는 일반 스크럽보다 모공 안쪽까지 침투할 수 있는 지용성 필링 성분인 BHA가 더 효과적이다. 피부과에서 필링을 받는 것도 추천한다. 화장품보다 높은 함량의 BHA를 발랐다가 닦아낸 뒤, 곧바로 진정 및 재생을 위한 모델링 마스크가 이어진다. 1시간가량 걸리니 점심시간 동안 관리받기에도 딱!

모공을 막고 있는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컨트롤 에이 클래리파잉 토너, 2만2천원, Dr. Jart+.

(왼쪽부터)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를 컨트롤하는 놀마덤 스킨밸런스 아쿠아젤 에센스, 2만4천원대, Vichy. 의약외품 승인을 받은 여드름 전용 클렌징 젤, 3만5천원대, Biotherm.

‘누리끼리’한 고름 여드름어제까지만 해도 붉었던 여드름이 노란 농으로 가득 차 손대면 ‘톡’ 하고 터질 것처럼 보이는가. 집에서 섣불리 건드리기보다 압출 경험이 많은 전문 에스테틱이나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길. 이마저 방치하면 끄트머리가 산화돼 거대한 블랙 헤드처럼 보일 수도! 당장 집에서 짜야겠다면 알코올로 소독한 주삿바늘과 압출기는 필수. 그 다음 당신이 할 일은 2차 감염을 막기 위한 항균, 재생 제품을 찾는 것이다. 자극을 줄이고 수분을 공급하는 비타민 PP나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재생하는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이나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이 든 제품을 추천한다.

(왼쪽부터) 압출 뒤의 흔적을 완벽히 커버하고 병풀 잎 추출물이 재생을 촉진하는 레드 컨실러, 2만4천원, Medicube. 밤 전용 에멀전으로 세포 재생을 정상화해 트러블 흉터를 예방하는 클리낭스 엑스퍼트 나이트, 2만8천원, Avene.

(왼쪽부터) 깨끗한 면봉에 핑크색 파우더를 콕 찍어 얹어두면 자는 사이 여드름 속 농을 끌어올려 아침에 말끔히 짜낼 수 있다. 이레디케이트, 3만7천원, Kate Somerville. 외부 오염을 차단하는 안티-블레미쉬 스팟 패치, 12개×5매 1만4천원, Cnp Cosmetics.

울긋불긋 불타는 여드름세균이 증식해 염증이 일어난 상태로 붉고 크며 단단하다. 트리클로산이나 티트리 성분의 젤 클렌저로 세안하고 항염 기능이 있는 보습 제품을 바를 것. 트러블 전용 스폿 에센스가 가장 진가를 발휘하는 형태의 여드름이다. 단, 스폿 제품은 트러블 위에 오래 머무르도록 일반 크림보다 흡수가 더딘 것이 특징. 여드름이 산발적으로 나 얼굴 전체에 도포하고 싶을 땐 수분크림에 섞어 바르는 것이 방법이다. 붉은 트러블은 자외선을 더 많이 흡수해 멜라닌 색소가 모여 흉터로 남을 확률이 높으므로 논코메도제닉 인증을 받은 자외선차단제도 필수다. 화장 솜을 안약에 푹 적셔 올려놓으면 안약이 충혈을 완화시키듯 여드름의 붉은 기도 가라앉는다는 놀라운 조언!

(왼쪽부터) 여드름과 패치 표면의 마이크로니들이 수직이 되도록 붙이면 진정 성분이 직접 침투해 용해되는 트러블 큐어, 6매 1만5천원, Acropass. 가볍게 펴 발려 쿨링감을 선사하는 아크니 닥터 1st 스피디 젤 크림, 4만8천원, Isoi.

건조한 성인 피부에 적합한 여드름 치료 성분인 황을 넣은 것이 특징. 트러블 케어 스팟 에센스, 3만6천원대, Kiehl’s.

high-tech solutions“여드름균은 5시간마다 두 배로 증가합니다. 매일 피부과를 찾기 힘든 사람에게는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청색 광 디바이스가 방법이죠.” 스탠퍼드 대학 자키아 라만 피부학 교수의 설명이다. 1주일에 2회씩, 총 5주간 청색 광 치료를 받은 여드름 환자의 70% 이상 완화됐다는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우주에 존재하는 플라스마를 가정용 디바이스로 출시한 제품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고체, 액체, 기체에 이은 제4의 물질로 일컬어지는 플라스마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주름, 색소 질환 및 아토피, 트러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 또 다른 발견은 바로 유산균이다.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도 동의하는 바. “장내 정상적인 유산균이 병원성 균으로 바뀌면 몸에 염증 반응을 유도해 여드름이 악화되는 반면, 유산균을 섭취하면 박테리오신이라는 항생 물질이 생성돼 세균 증식을 억제해요. 실제로 성인 여드름 치료의 보조요법으로 유산균을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4중 코팅 특허 기술로 장 도달율을 높인 파우더 타입. 프로바이오, 60포 5만5천원, Vitalbeautie. 피부 속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가정용 여드름 치료 기기. 스킨 퍼펙팅 블루라이트, 34만5천원, Tria.

EDITOR 정윤지

WRITER VICTORIA DIPLACIDO

PHOTOGRAPHER 전성곤(PRODUCT)

PHOTO IMAXtree.com(COLLECTION)

ADVISORS 김홍석(와인피부과성형외과 대표원장), 조애경(WE클리닉 대표원장), 진산호(스파머시 & 스파에코 대표)

DIGITAL DESIGNER 전근영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