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총리 김동연·靑 정책실장에 장하성

경제부총리 김동연·靑 정책실장에 장하성

2017.05.21. 오후 10:0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 경제를 책임질 경제부총리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지명했습니다.

신설된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표적인 진보 경제학자 장하성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박순표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을 지명했습니다.

김동연 부총리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경제 관료 출신입니다.

김 후보자와 개인적인 인연은 없지만 종합적인 위기관리 능력과 과감한 추진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문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 청계천 판잣집 소년 가장에서 출발해서 기재부 차관과 국무조정실장까지 역임한 분으로서 누구보다 서민들의 어려움을 공감할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설된 청와대 정책실장에는 장하성 고려대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경제·사회 분야 정책을 총괄할 장하성 실장은 재벌 개혁을 위한 소액주주 운동을 주도했던 대표적인 진보 성향 학자입니다.

문 대통령은 장하성 실장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경제·사회 정책을 변화시키고 경제민주화와 국민성장을 함께 추진할 최고의 적임자라고 평가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 역대 정부와 정치권의 요청을 고사해오다가 이번에 큰 결단을 해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경제·사회적 양극화 해소를 이뤄내서 국민 모두가 더불어 성장하는 나라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해주실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대통령이 의장인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는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를 임명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 경제 문제에 있어서도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 삶을 중심에 놓으면 얼마든지 함께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문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는 데 국가 역량을 모으기 위해 국민경제자문회의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YTN 박순표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