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경제부총리 김동연·외교부장관 강경화 내정(상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김동연(60) 아주대 총장,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여성인 강경화(62)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각각 인선했다.
인사가 다소 지연되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엔 정의용(71)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공동 상임위원장이, 정책실장엔 장하성(64)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가 임명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김광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김동연(60) 아주대 총장,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여성인 강경화(62)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각각 인선했다.
인사가 다소 지연되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엔 정의용(71)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공동 상임위원장이, 정책실장엔 장하성(64)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가 임명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직접 이같은 인사를 발표했다.
외교안보실장 하마평에 올랐던 문정인(66) 연세대 명예특임교수와, 대미 특사인 홍석현(68) 전 중앙일보·JTBC 사장은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특보를 맡게 됐다.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엔 김광두(70)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가 인선됐다.
김동연 부총리 후보자는 충북 음성 출신으로 '고졸신화의 인간승리 드라마'로 불린다. 덕수상고 졸업 뒤 은행에 취직해 직장생활을 하며 행정고시와 입법고시에 동시합격한 입지전적의 인물로 평가받는다.
강경화 장관 후보자는 서울 출생으로 이화여고를 졸업, 매사추세츠대학 커뮤니케이션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정의용 신임 실장은 서울 출신으로 서울고,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공동 상임위원장이다. 문 대통령이 각국 정상들과 '전화 외교'를 할 때 배석해 역할을 해왔다.
장하성 신임 실장은 광주 출생으로, 경기고를 졸업해 펜실베니아대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문정인 신임 특보는 제주가 고향으로, 오현고, 메릴랜드대 정치학 박사 이력이 있다.
홍석현 신임 특보는 서울 출신으로 경기고, 스탠포드대를 졸업했다. 한국신문협회 고문을 맡고 있다.
김광두 신임 부의장은 전남 나주 출생으로 광주제일고를 졸업, 하와이대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smith@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가수 김장훈, 盧 추모식서 경찰과 주차시비 '욕설' 논란
- 1000억대 수익 남긴 삼성물산 주주, 이재용 재판 증인 왜?
- 홍준표 "보수세력 망친 친박, 역사에 사죄해야"..SNS로 맹공
- '강골' 윤석열이 꿰찬 '서울중앙지검장' 어떤 자리길래
- '클라이밍 여제' 김자인, 555m 롯데월드타워 맨손으로 올랐다
- 여성들 앞에서 지퍼 내린 50대 '바바리맨' 덜미
- 차수리비 7천만원 막막해 보험사기 꾸민 덤프기사
- '초등생 성폭행' 글 네티즌 검거.."관심 끌려고"
- "딸 한테 요금 받아라"..택시기사 밀어서 숨져
- [영상]환자 수술하다 수술실서 싸움..황당한 의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