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의 내몸 세포-탈모(?)의 이유' 그림으로 보는 인체신비

구유나 기자 입력 2017. 5. 20. 07: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몸'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우리 몸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사실들을 명확하게 보여 주는 새로운 인체 안내서다.

'인체 원리'는 추상적인 인체 개념 대신 '운동', '감각', '소화와 배설', '정신' 등 우리 몸의 필수 요소와 기능들을 위주로 책의 내용을 구성했다.

신생아는 성인보다 뼈가 100개 더 많고 우리 몸 세포의 90%는 세균으로 구성됐다는 사실은 일반적인 상식을 뒤엎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따끈따끈 새책] '인체 원리'..인포그래픽 인체 팩트 가이드

[머니투데이 구유나 기자] [[따끈따끈 새책] '인체 원리'…인포그래픽 인체 팩트 가이드]

우리 '몸'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약 10조 개의 세포와 2만 개의 DNA라는 방대한 규모와 치밀한 규칙을 온전히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접근방식을 가볍고 쉽게 바꿔보면 어떨까. 신간 '인체 원리'는 인포그래픽(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을 통한 직관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전 세계 9개국에서 번역·출간된 '인체 원리'는 영국 출판사 DK(돌링 킨더슬레이·Dorling Kindersley)의 첫 번째 인포그래픽 팩트 가이드 시리즈다. 우리 몸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사실들을 명확하게 보여 주는 새로운 인체 안내서다.

'인체 원리'는 추상적인 인체 개념 대신 '운동', '감각', '소화와 배설', '정신' 등 우리 몸의 필수 요소와 기능들을 위주로 책의 내용을 구성했다. 첫 장 '저 미세한 것까지 속속들이'에서는 기관, 세포, 유전자 등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들을 탐구한다. 세포 단면부터 유사분열, 감수분열, 유전자 치료법 등 단계별 양상을 자세한 그림으로 나타내 이해를 돕는다.

서로 상충하는 의학·건강 정보 대신 몸과 정신을 작동하는 기본적인 원리에 충실했다. 여섯 번째 장 '소화와 배설-들어오고 나가고'에서는 초미의 관심사인 칼로리와 슈가트랩(설탕중독) 등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룬다. 시간에 따른 그래프를 통해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와 달콤한 간식이 포도당과 인슐린 등락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본다. 대체로 과정과 원리에 치중하지만 건강한 식이요법으로 단백질 위주의 저탄수화물 식단과 간헐적 단식이라는 대안도 일부 언급했다.

마지막 장인 '정신 기능-마음이 중요하다'에서는 조금 독특한 내용을 다룬다. 잠과 꿈을 통한 무의식의 세계와 스트레스, 공포, 사랑 등 인간의 감정 등이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을 떠오르게 하는 구체적인 기억의 형성 및 저장 과정과 시간별 수면 단계 등을 다채로운 시각물로 표현했다.

각 장 구석구석에는 우리가 몰랐던 인체의 비밀도 수록돼 있다. 신생아는 성인보다 뼈가 100개 더 많고 우리 몸 세포의 90%는 세균으로 구성됐다는 사실은 일반적인 상식을 뒤엎는다. 가장 두꺼운 피부는 발바닥 피부이며 손톱이 완전히 자라는 데 걸리는 시간은 6개월이라는 쓸모없어 보이지만 신기한 정보부터 하루 평균 머리카락이 60~100가닥 빠진다는 슬픈 현실까지 다양한 내용을 알 수 있다.

◇인체 원리=DK 인체원리 편집 위원회 지음. 김호정·박경한 옮김. 사이언스북스 펴냄. 256쪽/2만9500원

구유나 기자 yunak@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