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영화] 5월 18일, '오늘'을 품은 영화 BEST4

차수현 2017. 5. 18. 14: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7년 5월 18일 <오늘의 영화>
김상경부터 송강호까지, 최고의 배우들이 열연한 ‘숨 쉬는 역사’

"우리를 잊지 말아주세요."
-영화 <화려한 휴가> 속 박신애(이요원)-

1980년 5월 18일. 비상계엄군이 전라남도 광주의 각 대학을 장악하고, 구타를 당한 학생들이 속출한다. 학생들을 비롯한 일반인들이 광주의 중심대로인 금남로로 진출해 계엄철폐와 군사독재 통치를 반대하는 외침을 시작한다. 계속되는 폭력진압, 민주화를 이룩하기 위한 핏빛 역사는 결코 먼 예전의 이야기가 아니다. 얼마 전 9년 만에 다시 5.18기념식장에서 제창하게 된 '임을 위한 행진곡' 속에는 그날의 아픔이 고스란히 숨쉬고 있다. 5월 18일, <오늘의 영화> 세 편과 함께 아프지만 기억해야 할 역사를 다시 마음에 새겨보는 것은 어떨까.

- 명품 열연, 명품 연출, 그리고 먹먹한 스토리. 이미 많은 영화제들이 인정한 수작 <화려한 휴가>(2007)

<화려한 휴가>(May 18, 2007)

드라마, 한국 │ 125분

김지훈 감독

출연: 김상경, 안성기, 이요원, 이준기, 박철민, 박원상, 송재호, 나문희 등

줄거리: 1980년 5월, 광주. 광주에 사는 택시기사 민우(김상경). 어릴 적 부모님을 여의고 끔찍이 아끼는 동생 진우(이준기)와 단둘이 사는 그는 오직 진우 하나만을 바라보며 평범한 일상을 살고 있다. 진우와 같은 성당에 다니는 간호사 신애(이요원)를 맘에 두고 사춘기 소년 같은 구애를 펼치는 그는 작은 일상조차 소중하다. 이렇게 소소한 삶을 즐기는 이들에게 어느 날 갑자기, 생각지도 못한 무시무시한 일이 벌어진다. 무고한 시민들이 총,칼로 무장한 시위대 진압군에게 폭행을 당하고 심지어 죽임을 당하기까지 한다. 눈 앞에서 억울하게 친구, 애인, 가족을 잃은 그들은 퇴역 장교 출신 흥수(안성기)을 중심으로 시민군을 결성해 결말을 알 수 없는 열흘 간의 사투를 시작 하는데…

- 명작이 품은 진한 여운, '그 날'의 기억들 <박하사탕>

<박하사탕>(Peppermint Candy, 1999)

드라마, 한국 │ 135분

이창동 감독

출연: 설경구, 문소리, 김여진, 박세범, 서정, 고서희 등

줄거리: Chapter #6 - 면회, 1980년 5월. 영호는 전방부대의 신병. 긴급 출동하는 영호는 트럭에서 면회 왔다가 헛걸음치고 돌아가는 순임의 작은 모습을 보게 된다. 또 다른 비오는 날의 텅 빈 위병소 앞 순임은 오늘도 영호를 기다린다. 영호는 그날 밤 광주 역 주변 어둠 속에서 귀가하던 여고생을 순임인 듯 마주한다. 급박한 상황에서 영호의 M16에서 발사되는 총성. 우리 모두에게 잔인했던 1980년 5월 어느 날이었다.

- 1980년 5월, 그리고 26년 후의 이야기. <26년>

<26년>(26Years, 2012)

액션, 한국 │ 135분

조근현 감독

출연: 진구, 한혜진, 임슬옹, 배수빈 등

줄거리: 광주 수호파 중간보스 곽진배, 국가대표 사격선수 심미진, 서대문소속 경찰 권정혁, 5. 18 민주화운동 희생자 2세라는 공통 분모를 가진 세 사람이 한 자리에 모였다. 그들을 불러 모은 보안업체 대기업 회장 김갑세와 그의 비서 김주안의 제안은 바로 ‘그 사람’을 타겟으로 한 극비 프로젝트!

- 송배우가 밝게 웃을수록 슬프다던데 진짠가요! <택시운전사>(개봉예정)


<택시운전사>(2017)

드라마, 한국 │ 개봉예정

장훈 감독

출연: 송강호, 토마스 크레취만, 유해진, 류준열, 최귀화 등

줄거리: 1980년, 서울의 택시운전사가 취재에 나선 독일기자를 우연히 태워 광주로 가게 된 이야기를 그리는 영화

iMBC 차수현 | 사진 네이버 영화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