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 "5월 4일 '19대 대선 득표율 예측결과'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대선 D-5일인 오는 5월 4일과 9일 대선 당일 투표마감 시각, 2회에 걸쳐 19대 대선 득표율 예측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택수 대표는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투표의향 집단 중'투표할 후보가 없거나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부동층의 표심을 신경과학적으로 분석해서 공표, 보도하는 것은 세계 최초의 시도"라면서 "이를 바탕으로 대선 D-6일 여론조사 결과 통합분석과 부동층 신경과학 분석결과를 합해 5월 4일과 선거당일에 선거예측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문재인, 안철수, 홍준표, 유승민, 심상정 등 주요 5당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아니라, 대선 당일 실제 득표율이 어느 수준인지를 미리 가늠해보겠다는 것이다.
리얼미터는 이를 위해 공직선거법상 여론조사공표 금지 기간(5월 3∼9일) 이전인 5월 2일까지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들의 통합분석에다 부동층 분석 실험 결과를 합산해 대선 득표율 예측을 보다 정교하게 다듬는다는 방침이다. 기존 지지율 조사에 10% 안팎으로 나타나는 부동층의 표심을 과학적 분석을 더해 측정한다는 계획이다.
이택수 대표는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투표의향 집단 중‘투표할 후보가 없거나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부동층의 표심을 신경과학적으로 분석해서 공표, 보도하는 것은 세계 최초의 시도”라면서 “이를 바탕으로 대선 D-6일 여론조사 결과 통합분석과 부동층 신경과학 분석결과를 합해 5월 4일과 선거당일에 선거예측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곤 (skze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세월호 인양계획 꼼꼼히 따져봤나..의문점 3가지
- 제 요리사에게 물어보세요 TV토론 패러디 '화제'
- 홍준표 부인, '돼지발정제' 논란에 남편이 얼마나 바르게 살았으면..
- 靑 안에 비밀의 문 있어..대통령 유흥 용도
- 미혼女 40%, 애인과 첫 잠자리 이후 '이렇게' 변했다
- 서울 옆 '성남·고양 미니신도시' 아파트 분양 '군침도네'
- [단독주택 공시가격]100억 이상 주택 8채.. 이건희 회장 1~5위 싹쓸이
- [기자수첩]카카오 이전 검토가 코스닥에 남긴 과제
- 문재인 초대 총리 염두에 둔 분 있다..통합정부 드림팀 구성
- 주·정차 규정 위반에 소음공해까지..불법 일삼는 선거 유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