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이슈] 전인권 "아내 향해 쓴 곡" vs 전문가들 "유사성 있지만" (종합)

박현택 2017. 4. 26. 15: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전인권이 표절 논란에 휘말렸다.

2004년 작사·작곡한 '걱정말아요 그대'가 46년 전 발표된 독일 노래와 유사하다는 주장이 26일 한 커뮤니티에서 제기됐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블랙 푀스의 해당곡과 '걱정말아요 그대'가 유사하다는 지적은 2~3년 전부터 제기된 일"이라며 "'걱정말아요 그대'는 과거에는 히트곡이 아니었으나 드라마를('응답하라1988') 통해 재조명되는 과정에서 유사성에 대한 말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박현택 기자] 가수 전인권이 표절 논란에 휘말렸다.

2004년 작사·작곡한 '걱정말아요 그대'가 46년 전 발표된 독일 노래와 유사하다는 주장이 26일 한 커뮤니티에서 제기됐다. 해당 네티즌은 '걱정말아요 그대'가 1970년대 독일 쾰른에서 활동한 그룹 블랙 푀스(Black Fooss)의 '드링크 도흐 아이네 멧'(Drink doch eine met)과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두 곡을 들은 많은 네티즌들이 후렴구인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부분의 멜로디가 비슷하다고 동의하며 논란은 확산됐다.

'걱정말아요 그대'가 전인권의 대표곡을 넘어 국 민히트곡으로 인기를 누린 만큼, "알고보니 외국곡을 차용했다"는 주장은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빈번하게 일어나는 음악 표절 논란은 늘 진실을 가리기 힘들다. 전인권과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실체를 가려봤다.

▶전인권 "아내 위해 직접 쓴 곡"

논란이 번진 뒤 전인권은 스포츠조선과의 통화에서 "지금 기분이 상당히 묘하다"고 운을 뗐다.

그는 "유사성 논란이 있다는 독일 밴드 블랙푀스의 노래를 직접 들어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곡의 초반 코드진행 같은 경우는 흔하게 쓰이는 코드다. 유사한 느낌은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절대 표절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전인권은 "('걱정말아요 그대'가) 내 아내를 향해 만든 노래"라고 작곡 배경까지 설명했다. 이어 재차 "기분이 매우 이상하다"고 이날 불거진 논란에 대해 불쾌감을 토로했다.

▶전문가 "유사한 건 사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블랙 푀스의 해당곡과 '걱정말아요 그대'가 유사하다는 지적은 2~3년 전부터 제기된 일"이라며 "'걱정말아요 그대'는 과거에는 히트곡이 아니었으나 드라마를('응답하라1988') 통해 재조명되는 과정에서 유사성에 대한 말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당사자인 블랙푀스 측의 문제 제기가 없는 상황에서 두 곡이 '비슷하다', '표절이다'라고 말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함부로 논의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며, 그 자체가 전인권씨에게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음악평론가이자 웹진 리드머 편집장인 강일권은 "원저작자가 소송을 제기하고 판결이 나기 전까지는 '표절이다, 아니다'를 명확히 이야기할 수 없다"며 "다만 의혹을 제기하는 건 문제 없으며, 현재 논란이 되는 곡에 대한 견해를 밝힌다면 매우 유사한 게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두 평론가는 2007년 8월 경향신문과 웹진 가슴네트워크가 공동 기획하고 선정한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목록의 선정위원으로 참여했다. 당시 52인이 꼽은 최고의 명반은 1985년 들국화가 발표한 '들국화'가 차지했다.

'걱정말아요 그대'는 2004년 11월 전인권의 4집 앨범 '전인권과 안 싸우는 사람들'에 타이틀 곡으로 담겼다. 전인권은 2013년 12월 들국화 멤버들과 함께 '들국화'란 이름의 앨범으로 곡을 리메이크했다. 2014년 슈퍼스타 K6에서 곽진언, 김필이 오디션곡으로 불렀으며, 2015년엔 tvN 드라마 '응답하라1988'에서 테마곡으로 쓰이며 큰 인기를 얻었다.

ssalek@sportschosun.com

현장정보 끝판왕 '마감직전 토토', 웹 서비스 확대출시 [스포츠조선 바로가기] [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대표 '골프풀세트', 51%할인, '40만원'대 파격판매!
톱스타와 이혼하고…재벌과 재혼설
기자가 AV배우로 전업…과거 화보 화제
韓 걸그룹 출신 日 배우 충격 근황
톱스타 여친…과도한 성형 수술 ‘논란’
'송가연 성폭행 논란' 서두원 카톡 공개
오줌이 콸콸콸! 걱정끝, 시원하게 고민해결~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연철 단조 웨지, 백스핀 +30%, 그린에 딱! 멈추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