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해전 전략가".. 세계 속 이순신 장군의 모습은

권구성 2017. 4. 20. 20: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인들에게는 뛰어난 전략가이자, 기술 혁신에 탁월한 재능을 가진 이순신이 있었다."

영국의 버나드 몽고메리 장군은 자신의 저서인 '전쟁의 역사'(A History of Warfare)에서 이순신 장군에 대해 "적의 어떠한 공격에도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선(戰船)을 발명했다"며 이같이 소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속 충무공'의 모습은 / "거북선 건조 등 군사기술 혁신.. 19세기까지 亞 해군력 발전 영향" / 유럽선 英의 넬슨 제독과 비교 / 中선 해양외세에 맞서는 영웅 / 日은 충신·뛰어난 전략가 평가

“한국인들에게는 뛰어난 전략가이자, 기술 혁신에 탁월한 재능을 가진 이순신이 있었다.”

영국의 버나드 몽고메리 장군은 자신의 저서인 ‘전쟁의 역사’(A History of Warfare)에서 이순신 장군에 대해 “적의 어떠한 공격에도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선(戰船)을 발명했다”며 이같이 소개했다.

이순신의 명성은 주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알려져 있지만, 해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영국과 유럽에서도 해군 역사를 다루며 이순신을 언급한 경우가 많다. 지난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제학술세미나 ‘세계 속의 이순신’에서 이언 바우어스(Ian Bowers) 노르웨이 국방연구소 교수는 영국에서 발간된 저서와 논문 등을 통해 유럽인들이 이순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소개했다. 

이순신 장군의 초상화.
세계일보 자료사진
바우어스 교수는 유럽에서 이순신이 영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해군으로 추앙받는 호레이쇼 넬슨 제독과 비교된다고 소개했다. 그는 영국의 군사학자인 G A 밸러드의 저서를 인용하며 “영국인들은 넬슨의 업적을 다른 인물과 비교하는 것을 꺼리지만, 해전에서 패한 적이 없고 적의 흉탄에 맞아 전사한 이순신은 넬슨과 비교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밸러드는 “이순신이 과거 누구도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롭고 강력한 함정(거북선)을 건조했다”고 극찬했다.
전쟁에서 연승을 거둔 이순신이 당시 조선의 조정으로부터 경계의 대상이 되었던 점도 상세하게 다뤄졌다. 군인이자 역사가인 테넌트는 이순인이 파면된 것을 두고 “조정 관료들과 이순신의 자리를 노린 원균 등의 이간책에 의해 파면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원균이 이끈 함대와 일본 함대가 맞붙었던 칠천량해전에서 원균이 크게 패하자, 이순신이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임명됐다고 전했다. 밸러드 제독은 “이순신이 해상 지휘권을 다시 가지게 됐지만, 지휘할 수 있는 함정은 거의 남아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300∼35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거북선 고서화. 거북선으로 보이는 군선 4척과 배 위에서 회의 중인 장수, 병사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바우어스 교수는 임진왜란에서 승리한 조선이 막강한 해양 전투력을 가졌지만, 유럽 열강의 침입은 막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영국의 사학자 제러미 블랙의 저서를 인용하며 “(당시 조선은) 해양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가 중심의 노력이 부족해 해군력을 발전시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순신의 업적은 19세기 말까지도 아시아의 해군력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임진왜란에서 이순신에 의해 패한 일본에서도 이순신의 업적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이노우에 야스시 일본 방위대 교수는 “이순신이 에도시대 중기에는 ‘충성’이라는 덕목의 체현자로, 메이지시대에는 ‘해전 전략가’로 평가받았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해군 장교들은 이순신의 해군 전략을 연구하고 있다고 전하며,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실패가 약한 수군력 때문이라는 교훈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이런 영향으로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의 도고 헤이하치로 제독은 자신의 승리가 “넬슨한테는 비교될 수 있어도 이순신한테는 비교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이순신은 조선의 저명한 군사가로 통한다. 마오징 중국 장시성 인민출판사 편집장은 “명나라는 임진왜란 당시 조선에 지원군을 파견했다”며 “당시 이순신은 명나라 군사들에게 강한 인상을 줬다”고 전했다. 일제 때에는 “(조선과 중국이) 공통적으로 왜를 대적한다는 측면에서 이순신과 거북선을 소개한 문장이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후 1950년대 6·25전쟁이 발발하고 북한과 중국이 남한과 미국에 맞서 전쟁을 치르면서, 중국에서 이순신이 해양 외세에 대항하는 인물로 그려졌다고 소개했다.

권구성 기자 ks@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