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받침대에 거치 완료..오늘 안에 최종 거치

백종규 2017. 4. 11. 13: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세월호를 목포 신항 철재 부두 받침대에 완전히 내려놓는 작업이 완료됐습니다.

운송장비인 모듈 트렌스포터만 빠지면 세월호는 1,090여 일 만에 힘겹게 육상 위에 최종 거치 됩니다.

해수부는 오늘 안에 최종 거치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장에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백종규 기자!

선체가 받침대 위에 완전히 올라왔다고 하는데, 오늘 안에 세월호가 최종 거치 될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해수부는 오늘 오전 10시 20분에 세월호를 110m 길이의 받침대 3개 위에 완전히 올려놓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오늘 안에는 세월호가 육상에 완전히 거치 될 예정입니다.

해수부 역시 운송 장비인 모듈 트렌스포터를 빼내는 것이 어려운 작업이지만, 오늘 오후 안에는 작업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월호는 그동안 운송장비 위에 올려져 있었습니다.

어제는 운송장비 사이로 받침대 3개를 넣는 데 성공을 했고 오늘은 받침대 위에 선체를 올리는 작업까지 성공한 겁니다.

운송장비만 완전히 빠지면 세월호는 1,090여 일 만에 힘겹게 육지로 돌아오게 됩니다.

해수부는 운송장비를 모두 뺀 뒤 받침대와 선체를 고정하는 작업을 벌일 예정이며, 선체와 받침대 사이 공간을 메우는 보완 작업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선체가 완전히 받침대 위에 올려졌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또 받침대를 추가로 설치할지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 아침 7시 30분부터 시작된 받침대 위 거치 작업은 예상보다 빨리 마무리됐습니다.

정오쯤에나 세월호가 받침대 위에 올라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작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2시간 50분 만에 끝이 난 겁니다.

해수부는 운송장비만 빠지면 세월호 선체가 안전하게 버틸 수 있도록 보강 작업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최종 거치가 완료되더라도 바로 선체 수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 준비 작업이 진행된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운송장비가 빠지고 선체가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도록 하는 보완 작업까지 마무리되면 선체 세척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어제 고압 세척 장비 6대를 현장으로 들여와 시험 작동을 해봤는데요.

세월호가 최종 거치 되면 이르면 오늘 선체 세척 작업을 시도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보완 작업이 오늘 안에 완료되지 않으면 세척 작업이 내일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선체 세척 작업과 함께 선체수색 사전 준비 작업도 진행되는데요.

해수부는 수색에 앞서 사전 준비 작업을 일주일가량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먼저 세척과 방역 작업이 진행되고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도 검사를 면밀하게 할 예정입니다.

선체 내부 철판 두께와 부식 정도를 확인한 뒤 작업자 몸무게를 견딜 수 있는지를 살필 예정입니다.

또 선체 내 산소 농도가 충분한지, 선체 안에 유해 가스가 없는지도 확인합니다.

선내 수색은 오는 17일 이후에야 시도될 것으로 보입니다.

맹골수도 수중 수색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새벽 1시에 진행된 해저 수색에서는 별다른 성과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수부는 오늘 오후 해저 수색을 한 번 더 시도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기상과 바닷속 상황이 좋지 않아 큰 성과를 기대기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금까지 목포 신항에서 YTN 백종규[jongkyu87@ytn.co.kr]입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대한민국을 구할 대통령을 찾아라" 2017 대선! 안드로메다

[YTN 화제의 뉴스]
"4월 27일 美 북폭" 한반도 전쟁설 확산 배경승객 질질 끌어내린 항공사…도 넘은 '오버부킹'우산 던져 여자친구 숨지게 한 20대 징역 4년"시신 유기하고 군것질"...또 다른 10대 소녀 체포故 김영애, 오늘 발인…50년 연기 인생 끝에 영면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