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본 조약 50조' 작성 英의원 "브렉시트, 번복 가능"

이지예 2017. 3. 28. 15: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리스본 조약 50조'(유럽연합(EU) 회원국의 탈퇴 규정)를 작성한 영국의 존 커 상원의원은 협상이 시작돼도 영국이 '브렉시트'를 번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커 의원은 27일(현지시간) 폴리티코 유럽과의 인터뷰에서 리스본 조약 50조는 발동한 뒤 '돌이킬 수 없는'(irrevocable) 조항이 아니라며 영국이 EU 탈퇴 결정을 얼마든지 뒤집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리스본 조약 50조'(유럽연합(EU) 회원국의 탈퇴 규정)를 작성한 영국의 존 커 상원의원은 협상이 시작돼도 영국이 '브렉시트'를 번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런던=AP/뉴시스】런던의 유럽의회 영국 사무소 건물에 14일(현지시간) 영국 국기와 유럽연합(EU) 기가 나란히 걸려 있다. 2017.3.20.

커 의원은 27일(현지시간) 폴리티코 유럽과의 인터뷰에서 리스본 조약 50조는 발동한 뒤 '돌이킬 수 없는'(irrevocable) 조항이 아니라며 영국이 EU 탈퇴 결정을 얼마든지 뒤집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리스본 조약 50조는 EU가 탈퇴 희망국이 등장할 경우에 대비해 마련했다. 2009년 EU 헌법을 대체하기 위해 회원국들이 체결한 리스본 조약에 이 조항이 포함됐다.

커 의원은 영국의 베테랑 외교관으로 2002~2003년 유럽 헌법 제정이 추진될 때 리스본 조약 50조 초안을 작성했다. 조약을 만든 인물의 국가가 사상 최초로 EU를 탈퇴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 셈이다.

커 의원은 브렉시트 번복 가능 여부에 관해 "EU 변호사에게 물어본다면 지체없이 돌이킬 수 없는 게 아니라고 말할 것"이라며 법원에서 시시비비를 가린다 해도 같은 결론이 나온다고 주장했다.

그는 "EU 내 게임의 원칙은 마음을 바꿀 수 있도록 한다. 많은 회원국들이 법적 절차를 밟던 중 입장을 뒤집었다"며 각국 총선에서 정권 교체가 일어나 정책 노선이 바뀌면 EU는 이를 모두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영국 정부가 쉽게 브렉시트 결정을 취소할 거라고 보진 않는다면서도, 협상 추진 중 EU 잔류가 낫다는 판단을 하거나 정권이 바귈 경우 방향을 바꿔도 아무 문제 없다고 강조했다.

커 의원은 브렉시트를 취소해도 영국이 법적으로 물어야 할 비용은 없다고 했다. 또 EU 회원국들이 영국으로부터 일종의 정치적 양보를 요구할 순 있겠지만 심각한 수준은 아닐 거라고 분석했다.

【런던=AP/뉴시스】영국 런던에서 13일(현지시간)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강행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테리사 메이 총리의 인형탈이 협상 최종안에 대한 의회 표결을 요구하는 시위자의 입을 테이프로 막는 모습. 2017.3.14.

EU 잔류를 지지하는 그는 결정이 번복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면서도 "내가 '사실 우리는 마음을 바꾸기로 했습니다'는 내용의 서한을 전달하는 영국 측 협상가가 될 수 있다면 기꺼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커 의원은 "해당 조약(50조)을 고안한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진 않지만 영국이 이를 사용하게 됐다는 사실이 슬프다"며 "영국이 이 조약을 활용할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다"고 털어놨다.

커 의원은 유럽 헌법 논의 당시 탈퇴 절차 규정에 관한 논의는 많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EU 회원국에 권위주의 정권이 들어설 경우에나 50조가 발동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다.

ez@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